뷰페이지

“사고날 것 같다” 이태원 참사 1시간 전 경찰에 알린 BJ

“사고날 것 같다” 이태원 참사 1시간 전 경찰에 알린 BJ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10-31 14:33
업데이트 2022-10-31 14: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프리카TV BJ 꽉꽉의 29일 밤 인터넷 방송
아프리카TV BJ 꽉꽉의 29일 밤 인터넷 방송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29일 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서 압사 사고가 발생하기 전 한 인터넷 방송 진행자(BJ)가 위험을 감지하고 방송을 중단했던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31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는 BJ ‘꽉꽉’의 29일 방송이 화제가 되고 있다. 당시 꽉꽉은 핼러윈을 맞아 분장 의상을 입고 이태원에서 야외방송에 나섰다.

꽉꽉은 이태원 대로로 이동하던 중 갑작스럽게 인파에 갇혔고 당시 상황은 고스란히 방송에 담겼다. 운신이 어려울 정도로 인파가 밀리자 꽉꽉은 “밀지 마세요” “넘어지겠다” “다칠 것 같다”고 외쳤다. 주변에 있던 사람들도 역시 신음하며 힘겨워하는 모습이 영상에 그대로 담겼다.

가까스로 빠져나온 꽉꽉은 이 과정에서 가방끈이 끊어지면서 소지품을 모두 분실했다. 그는 이태원역 3번 출구 앞에 위치한 이태원파출소를 찾아 “가방을 잃어버렸다. 찾을 방법이 없겠냐”면서 “사람이 너무 많아서 사고가 날 것 같다. 반 정도 들어갔다가 밀려서 다시 나왔다”고 도움을 청했다. 이때가 29일 오후 9시 16분쯤이었다. 압사 사고가 발생하기 약 1시간 전이었다.

경찰은 “지금 인파가 너무 많아서 찾기 어렵다. 아침이 되면 유실물이 접수되니 그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 같다. 저희도 지금 (인파 속에) 들어가기가 어렵다”고 답했다.
통제되는 사고 현장
통제되는 사고 현장 핼러윈을 앞두고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일대에서 대규모 압사 참사가 발생한 다음날인 30일 오전 사고 현장이 통제되고 있다. 소방당국은 이번 사고로 이날 오전 6시 기준 149명이 숨지고 76명이 다쳐 모두 225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했다. 2022.10.30
연합뉴스
이에 꽉꽉은 “저기 통제가 필요할 것 같다. 사람들이 밀어서 중간에 다칠 것 같다”라고 재차 강조하며 파출소를 나왔다.

결국 그는 “이태원에서 방송 못 한다. 여기 압사당한다. 아까도 앞에서 몇백명이 밀려오더라. (인파에) 끼어서 그냥 휩쓸려 내려왔다”면서 방송을 포기하고 집으로 향했다. 방송 말미에는 “여기서 사진 찍을 게 아니다. 나도 몇 번이나 넘어질 뻔했다. 뒤에서 그냥 민다”며 위험했던 상황을 전했다.

그는 이태원 압사 사고가 벌어진 뒤 30일 새벽 인터넷 방송을 통해 “일단 집에 잘 도착했다”고 알렸다. 그러면서 “방송하는 동안 멘탈을 잡으려고(정신을 차리려고) 노력했는데 저도 사람인지라 좀 힘들다. 이런 상황에서 웃으면서 방송 못할 것 같다. 며칠 휴방(방송 휴식)해야 할 것 같다. 멘탈 좀 잡고 오겠다”고 공지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