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戰 양상 바꾼 서방 지원…러, 흑해함대 공격에 곡물협정 참여 중단 선언

우크라戰 양상 바꾼 서방 지원…러, 흑해함대 공격에 곡물협정 참여 중단 선언

이태권 기자
입력 2022-10-30 17:02
업데이트 2022-10-30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드론·무인항공기 지원받은 우크라, 포격전 우위
크림반도 정박 흑해함대에 무인드론 공격도
러 곡물협정 중단에 美 “기아위기 가중시킬 것”

지난 8월 14일(현지시간) 유엔(UN) 선박이 우크라이나 남서부 오데사주에 있는 항구도시 유즈네에서 에티오피아 수출을 위한 곡물을 싣고 있다. AFP 유즈네 연합뉴스
지난 8월 14일(현지시간) 유엔(UN) 선박이 우크라이나 남서부 오데사주에 있는 항구도시 유즈네에서 에티오피아 수출을 위한 곡물을 싣고 있다.
AFP 유즈네 연합뉴스
서방의 무기 지원을 등에 업은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군을 수세로 몰고 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흑해함대 함정을 드론으로 공격했다고 주장하며 곡물 수출 협정 중단을 전격 선언해 세계 식량 위기도 악화할 전망이다.

뉴욕타임스(NYT)는 2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가 남부 헤르손 지역에서 군사적 우위를 점하면서 전황이 뒤집히고 있다고 보도했다. 개전 초반만 해도 러시아군은 공습 등 공중전에서 우세였지만, 우크라이나군이 드론과 무인항공기 등 서방의 지원을 받으면서 전장의 흐름을 바꾸고 있다는 평가가 커지고 있다.

특히 미국이 제공한 M777 곡사포의 경우 정밀 유도 포탄을 최대 20마일(약 32㎞) 밖에서 발사할 수 있어 러시아군은 중장비들을 전방에서 더 멀리 떨어진 후선으로 배치하고 있는 실정이다.

폴란드 군사정보분석업체 로찬 컨설팅의 콘라트 무지카 이사는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군의 포격으로 드니프로 강 서쪽에 위치한 헤르손 지역에서 보급로를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라고 분석했다.

NYT는 우크라이나군의 우세가 난공불락의 요새로 여겨졌던 흑해 함대의 모항인 세바스토폴항 공격에서도 드러났다고 평가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새벽 크림반도 세바스토폴항의 흑해함대 함선과 민간 선박 등이 우크라나이군으로부터 드론 공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공격에는 드론 16대가 동원됐다”며 “영국 해군 전문가가 공격 계획을 도왔다”고 주장했다.
지난 7월 22일(현지시간)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올렉산드르 쿠브라코프 우크라이나 인프라부 장관, 레제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훌루시 아카르 터키 국방장관이 터키 이스탄불에서 곡물 수출 협정 체결식에 참석하고 있다. 로이터 이스탄불 연합뉴스
지난 7월 22일(현지시간)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올렉산드르 쿠브라코프 우크라이나 인프라부 장관, 레제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훌루시 아카르 터키 국방장관이 터키 이스탄불에서 곡물 수출 협정 체결식에 참석하고 있다.
로이터 이스탄불 연합뉴스
러시아 국방부는 이에 따라 유엔(UN)이 중재하는 우크라이나와의 곡물 수출 협정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러시아 측은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보낸 서한에서도 “협정에 따라 항해하는 민간 선박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무기한으로 협정을 중단한다”고 말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곡물 수출 협정은 지난 7월 유엔과 튀르키예가 중재해 체결한 것으로, 흑해를 지나는 곡물 수출 선박의 안전을 한시적으로 120일간 담보하는 것이 골자다. 이 때문에 협정이 깨질 경우 세계 식량안보 위기 우려도 악화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럽의 빵 공장으로 불리는 우크라이나는 세계 곡물 수출의 약 25%를 차지해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를 향해 “순전히 터무니 없는 일이다. 기아 위기를 가중시킬 것”이라며 “유엔 협상으로 체결된 협정은 그대로 지켜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세계식량계획(WFP)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수천만 명의 사람들이 극심한 기아 상태에 빠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우려했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러시아 협정 참여 중단 문제에 대해 러시아 당국과 연락을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태권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