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난문자 일 잘하는 듯”…28초만에 울렸다

“재난문자 일 잘하는 듯”…28초만에 울렸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10-29 21:01
업데이트 2022-10-29 2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규모 4.1의 지진이 발생한 29일 충북 괴산군 장연면 장암리 한 주택 담벼락이 갈라졌다는 주민 신고가 접수됐다. 사진은 금이 간 담벼락의 모습. 연합뉴스
규모 4.1의 지진이 발생한 29일 충북 괴산군 장연면 장암리 한 주택 담벼락이 갈라졌다는 주민 신고가 접수됐다. 사진은 금이 간 담벼락의 모습.
연합뉴스
지진 발생 5초 후 첫 관측
28초만에 긴급재난문자


29일 오전 충북 괴산군 북동쪽 11㎞ 지점에서 규모 4.1 지진이 발생한 뒤 28초 만에 전 국민의 휴대전화로 긴급재난문자가 발송됐다.

이날 괴산군에서 규모 4.1 지진이 발생한 시각은 오전 8시 27분 49초다.

충주시 양성관측소에 처음 지진파가 도달했을 때는 5초 후인 오전 8시 27분 54초였고, 지방 자치단체 등 관계기관을 중심으로 발송되는 지진속보는 최초관측 28초 후인 오전 8시 28분 17초였다.

지진속보와 동시에 긴급재난문자도 전국에 발송됐다.

지진속보는 육지에서 ‘규모 3.5 이상 5.0 미만 지진’이나 바다에서 ‘규모 4.0 이상 5.0 미만 지진’이 발생했을 때 자동으로 지진을 분석한 결과다.

기상청은 지난 4월 규모 4.0 이상 5.0 미만 지진에 대해 속보 발표 시간을 ‘최초관측 후 5~10’초로 단축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규모 4.1의 지진이 발생한 29일 충북 괴산군 장연면 장암리 한 주택에서 기와가 떨어졌다는 주민 신고가 접수돼 괴산군청 관계자들이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규모 4.1의 지진이 발생한 29일 충북 괴산군 장연면 장암리 한 주택에서 기와가 떨어졌다는 주민 신고가 접수돼 괴산군청 관계자들이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는 긴급재난문자를 지진보다 빠르게 받았다는 반응이 나왔다.

네티즌은 “재난문자 울려서 확인하고 3초 뒤에 바로 집이 흔들렸다”, “재난문자 일 잘하는 것 같다”, “사이렌 소리에 한번 놀라고 바로 흔들려서 두 번 놀랐다”, “재난문자 오는 속도가 엄청 빨라졌다”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이날 지진 발생 직후 지진 위기경보 ‘경계’ 단계를 발령하고 중대본 비상 1단계를 가동했다.

중대본은 이상민 본부장(행안부 장관) 주재로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기상청 소방청,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영상으로 긴급상황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 본부장은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인명피해, 이재민 발생, 시설물 피해 등 피해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피해 발생 시 가용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해 수습·복구가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