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상화 절친’ 고다이라, 日동계올림픽 유치 협조 요청 거부

‘이상화 절친’ 고다이라, 日동계올림픽 유치 협조 요청 거부

김태균 기자
입력 2022-10-28 21:47
업데이트 2022-10-28 2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2 베이징 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500m 경기가 끝난 후 이상화를 찾는 고다이라 나오 14F 유튜브
2022 베이징 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500m 경기가 끝난 후 이상화를 찾는 고다이라 나오 14F 유튜브
‘빙속 여제’ 이상화(33)의 절친으로 국내에도 친숙한 일본 스피드스케이팅 스타 고다이라 나오(36)가 일본 스포츠 당국이 추진하는 삿포로 동계 올림픽 유치 활동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고다이라는 지난 27일 현역 은퇴 기자회견에서 “삿포로 올림픽에 관해서는 일단 제쳐놓고 있는 상황”이라며 일본올림픽위원회(JOC)의 삿포로 동계 올림픽 유치 활동 참여 요청에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고다이라는 “(JOC로부터) 일본 동계 스포츠를 상징하는 선수로서 삿포로 올림픽 유치를 위해 나서 달라는 요청을 받았지만, 스포츠의 순수한 즐거움을 나 자신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싶은 대목이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고다이라는 동계 올림픽에 4차례 출전해 금메달 1개(평창 올림픽), 은메달 2개를 획득했다.

고다이라는 “올림픽은 스포츠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그것을 뒷받침하는 사람들에게도, 보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것이어야 한다”며 “(특정한 목적에) 이용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스포츠를 지원하는 사람들이 정말로 진지하게 스포츠를 다뤄주기를 바란다”고도 했다.

고다이라의 이러한 입장에는 지난해 치러진 2020 도쿄 올림픽 관련 부정비리가 결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일본에서는 도쿄 올림픽 이권을 둘러싸고 대회 조직위원회 간부와 기업들 사이에 뇌물이 오간 사실이 드러나 검찰이 대대적인 수사를 벌이고 있다. 
2018 평창올림픽에서 이상화가 레이스를 마친 뒤 안아주는 고다이라. 연합뉴스
2018 평창올림픽에서 이상화가 레이스를 마친 뒤 안아주는 고다이라. 연합뉴스
고다이라의 발언에 대해 소셜미디어에는 “이것이 진정한 올림픽 선수의 인식”, “자신의 생각을 확실하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총명함을 갖춘 선수” 등 찬사가 이어졌다.

고다이라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500m에서 라이벌 이상화를 제치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당시 고다이라가 눈물을 흘리는 이상화를 위로하며 안아주는 장면이 큰 감동을 자아냈다.

고다이라는 이날 회견에서 “봉우리와 계곡이 있는 롤러코스터 같았다. 많은 사람들이 저를 지지해줘 항상 앞을 보고 나아갈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앞으로 모교인 신슈대학에서 특임 교수로 후진 양성에 힘쓸 예정이다.
김태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