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상에 없는 기술 투자”… 반도체 초격차·신성장 동력 확보 기대

“세상에 없는 기술 투자”… 반도체 초격차·신성장 동력 확보 기대

정서린 기자
정서린, 박성국, 이경주, 김진아 기자
입력 2022-10-27 20:34
업데이트 2022-10-28 0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용의 ‘뉴삼성’ 미래와 과제는

‘미래를 위한 도전’ 사내 글에서 
“지금은 더 도전적으로 나설 때”
“성별·국적 불문 인재 양성” 강조 
글로벌 인맥 통해 M&A 나설 듯 

재계 “책임 있는 등기임원 복귀” 
외신 “테크수요 침체 역풍 맞아”
이미지 확대
1938년 호암 이병철 회장이 창업한 삼성그룹은 27일 그의 손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회장으로 취임하며 ‘이재용의 삼성’ 시대를 본격화했다. 1991년 부장급으로 삼성전자에 입사한 이 회장은 입사 31년 만에 회장 직함으로 삼성을 이끌게 됐다. 회장 취임날인 27일 이 회장은 취임식 없이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했다. 연합뉴스
1938년 호암 이병철 회장이 창업한 삼성그룹은 27일 그의 손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회장으로 취임하며 ‘이재용의 삼성’ 시대를 본격화했다. 1991년 부장급으로 삼성전자에 입사한 이 회장은 입사 31년 만에 회장 직함으로 삼성을 이끌게 됐다. 회장 취임날인 27일 이 회장은 취임식 없이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했다.
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승진과 관련해 재계에서는 ‘회사가 가장 힘들 때 가장 높은 자리에 올랐다’는 평가가 나온다. 삼성전자 이사회가 27일 이 회장 승진 의결 배경으로 ‘강력한 리더십’이 절실한 글로벌 대외 여건 악화를 꼽은 것처럼 그의 앞길에는 반도체 초격차 확보와 대형 인수합병(M&A), 바이오 등 신성장 동력 확보와 같은 ‘뉴삼성’ 실현을 위한 과제가 산적한 상황이다.

이 회장은 이날 사내 게시판에 올린 ‘미래를 위한 도전’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회장 이재용’으로서 이끌어 갈 삼성의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그는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인재 양성 ▲세상에 없는 기술 투자 ▲창의적 조직 문화 ▲사회와 함께하는 삼성을 약속했다.
이미지 확대
올해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복권된 이재용 회장이 지난 9월 삼성전자 파나마 법인에서 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올해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복권된 이재용 회장이 지난 9월 삼성전자 파나마 법인에서 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이 회장은 이 글에서 “지금은 더 과감하고 도전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면서 “(삼성이) 창업 이래 가장 중시한 가치가 인재와 기술이다. 성별과 국적을 불문하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인재를 모셔오고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에 사업장을 둘러보며 젊은 임직원들을 많이 만났는데, 그들은 일터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또 “꿈과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기업, 끊임없이 새로운 세계를 열어 가는 기업, 세상에 없는 기술로 인류사회를 풍요롭게 하는 기업, 이것이 여러분과 저의 하나 된 비전인 미래의 삼성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오늘의 삼성을 넘어 진정한 초일류 기업, 국민과 세계인이 사랑하는 기업을 꼭 같이 만들자. 제가 그 앞에 서겠다”며 글을 맺었다.
이미지 확대
2010년 5월 이건희(왼쪽 두 번째) 당시 삼성전자 회장과 이재용(네 번째) 사장이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반도체 16라인 기공식 행사에서 첫 삽을 뜨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2010년 5월 이건희(왼쪽 두 번째) 당시 삼성전자 회장과 이재용(네 번째) 사장이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반도체 16라인 기공식 행사에서 첫 삽을 뜨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이 회장이 펼쳐 갈 ‘뉴삼성’의 밑그림은 지난 5월 삼성이 발표한 대규모 투자 계획과 최근 바이오 투자 비전 등으로 가늠해 볼 수 있다. 삼성전자는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에 향후 5년간 투자금액 450조원의 대부분을 투입해 2030년까지 기존의 메모리반도체뿐 아니라 시스템반도체에서도 세계 1위를 달성하겠다는 ‘반도체 비전 2030’을 현실화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부회장 승진 이후 10년 만에 ‘부’(副)자 꼬리표를 뗀 이 회장이 글로벌 비즈니스 인맥을 가동, 대형 M&A 추진에 집중할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삼성은 2032년까지 바이오 사업에 7조 5000억원을 투자해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분야에서 ‘압도적 초격차’를 이룬다는 청사진도 펼쳐간다.

그의 회장 취임으로 삼성이 그룹 컨트롤타워를 어떤 방식으로 부활시킬지에도 재계의 관심이 모인다. 국내 최대 기업인 삼성은 2017년 국정농단 사건 여파로 그룹 컨트롤타워였던 미래전략실을 폐지한 이후 6년째 3개의 태스크포스(TF) 체제로 운영돼 왔다.

당분간 무보수 경영도 이어 간다. 그는 2019년 10월 등기이사 임기 만료가 국정농단 재판과 맞물리면서 미등기 임원으로 남아 무보수로 삼성을 경영해 왔다. 재계에서는 책임 경영 강화를 위해 이 회장이 등기임원으로 복귀해야 한다는 요구도 나온다.

해외 언론도 이 회장의 승진 소식을 속보로 다루며 어려운 시기에 삼성을 책임지게 됐다고 평가했다. 미국 CNBC방송은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 탓에 전 세계 테크 수요가 급격하게 침체되는 상황에서 세계 최대 메모리칩·스마트폰 제조업체인 삼성이 역풍을 맞은 가운데 이 회장이 임명됐다”며 향후 경영환경이 쉽지 않다는 점을 부각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하버드대(경영대학원 박사)에서 교육을 받고 3개 국어를 구사하는 이 회장은 그간에도 사실상 삼성의 수장이었다”며 “(이번 승진이) 새로운 권한을 부여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일본 NHK는 “삼성전자가 이날 발표한 3분기 실적에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30%가량 감소한 데다 세계 경제의 불투명성이 커지는 가운데 이 회장이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된다”고 밝혔다.
서울 정서린 기자
박성국 기자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2-10-28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