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폰 지도에 ‘독도’ 없다…서경덕 “팀 쿡에 항의”

아이폰 지도에 ‘독도’ 없다…서경덕 “팀 쿡에 항의”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10-25 13:43
업데이트 2022-10-25 14: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도의 날’ 맞아 팀 쿡에게 항의 서한

독도가 표기되지 않은 애플의 아이폰 지도. 서경덕 교수 인스타그램
독도가 표기되지 않은 애플의 아이폰 지도. 서경덕 교수 인스타그램
미국 등 22개국의 아이폰 지도에서 우리나라 ‘독도’가 제대로 표기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독도 표기 문제와 관련해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에게 항의 서한을 보냈다.

앞서 지난 8월 서 교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각 나라별 애플 사용자들에게 독도 표기에 대한 조사를 요청했다. 그 결과 미국 등 22개국 아이폰 지도에 독도 표기가 이뤄지지 않은 것을 확인했고, 이에 대한 항의 차원으로 팀 쿡에게 서한을 보냈다.

이번 항의 서한에서 서 교수는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 ‘동해’에는 ‘울릉도’와 ‘독도’라는 섬이 있다. 한국에서 검색하면 ‘독도’로 올바르게 표기되지만, 일본에서는 그들만이 주장하는 ‘竹島’(다케시마)로 표기된다”고 지적하면서 “이는 명백한 오류이자 잘못된 표기다. 왜냐하면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두 나라를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 아이폰 지도를 검색하면 독도에 대한 표기가 아예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에서 검색을 하더라도 ‘독도’로 명확히 표기될 수 있도록 신속한 조치를 취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항의 서한에는 독도에 관한 영어 영상도 함께 첨부했다. 또한 우편으로도 독도에 대한 영문자료를 함께 동봉해 보냈다.

서 교수는 향후 독도 상공에서 펼칠 ‘초대형 드론쇼’를 기획중이다.
독도. 서경덕 교수 인스타그램
독도. 서경덕 교수 인스타그램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