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핵사용 으름장’…미·영 등에 “우크라가 방사능 공격 가능성”

러 ‘핵사용 으름장’…미·영 등에 “우크라가 방사능 공격 가능성”

이슬기 기자
입력 2022-10-24 22:32
업데이트 2022-10-25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통없던 러국방, 연쇄 전화 접촉
서방 “가짜 깃발 작전 시도” 의심

마크롱 “평화회담 시작, 우크라 몫”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영상으로 국가안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10.19 크렘린 제공 타스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영상으로 국가안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10.19 크렘린 제공 타스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고전하는 러시아가 23일(현지시간) 미국·영국·프랑스·튀르키예 국방장관과의 연쇄 전화 접촉에서 우크라이나의 방사능 공격 가능성을 제기했다.

미 CNN 등에 따르면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4개국 통화에서 “우크라이나가 분쟁지에 ‘더티밤’(dirty bombs·재래식 폭탄에 방사성물질을 가득 채운 일종의 방사능 무기)을 쓸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쇼이구의 주장에 대해 서방국들은 러시아가 핵무기를 사용하기 위해 또 ‘가짜 깃발작전’을 시도하고 있다고 의심했다. 특히 서방과 거의 소통하지 않던 쇼이구 장관이 돌연 서방 국방장관들과 릴레이 통화를 한 것 자체가 심상치 않다는 시각도 많다. 미 국방부는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이 쇼이구 장관과의 통화에서 “러시아가 긴장을 고조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어떤 명분도 배격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러시아가 고전하자 몇 차례 핵공격 가능성을 직접 암시해 왔고, 푸틴 측근들도 핵 위협 발언을 계속했다. 러시아는 개전 초기인 지난 2월에도 우크라이나에 무력충돌 책임을 돌리며 기만하는 이른바 ‘가짜 깃발작전’으로 침공 명분을 쌓았다.

이와 관련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밤 연설에서 “누구든 이곳에 핵무기를 쓴다면 그것은 딱 한 군데일 수밖에 없다”며 러시아를 지목했다.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도 트위터에서 “우크라이나는 핵확산금지조약(NPT) 가입국으로서 더티밤이 없고 가질 계획도 없다. 러시아인들은 종종 스스로 계획한 일로 다른 이들을 비난한다”며 오히려 자작극 가능성을 제기했다.

한편 AP통신에 따르면 이탈리아를 방문 중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로마에서 열린 ‘평화의 외침’ 개막 행사에서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와 평화회담을 한다면 시점과 조건은 우크라이나가 정할 일”이라며 “그렇게 희망대로 되면 국제사회가 함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슬기 기자
2022-10-25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