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풍·물폭탄·화재까지… 요즘 기업 건물들 주목하는 솔루션

태풍·물폭탄·화재까지… 요즘 기업 건물들 주목하는 솔루션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2-10-20 10:54
업데이트 2022-10-20 1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스원 지난해 출시한 블루스캔 최근들어 주목
센서 통해 빠른 감지, 원격 관리로 인명피해 예방

이미지 확대
에스원 관계자들이 스마트 건물 관리 솔루션 블루스캔을 사용해 보고 있다. 에스원 제공
에스원 관계자들이 스마트 건물 관리 솔루션 블루스캔을 사용해 보고 있다.
에스원 제공
지난 여름 남부 지방은 태풍, 수도권은 ‘물폭탄’(폭우) 등으로 한반도가 흠뻑 젖었다. 인력과 건물, 시설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기업 입장에선 중대재해와 함께 재난도 감당해야 할 경영 리스크가 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에스원은 지난해 9월 출시한 스마트 건물 관리 솔루션 ‘블루스캔’이 재난재해와 중대재해를 동시 예방하는 솔루션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블루스캔은 건물 주요 설비에 사물인터넷(IoT) 기반 센서를 부착해 원격으로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센서와 폐쇄회로(CC)TV를 연동해 재난 상황에 빠르게 대응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원격 관제로 인명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블루스캔 누수 센서는 일정 수위 이상의 물을 감지해 즉시 클라우드 관제 서버로 이상 신호를 보내 관제 센터의 관리자에게 통보한다. 방재관리연구센터 연구에 따르면 지상층 수위가 60㎝에 달하면 지하층으로 물이 흘러들어가 수위 75~90㎝까지 차오르는 데에 단 5분 40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는 조기 대응이 중요하다는 의미다.

블루스캔은 신호 감지와 동시에 CCTV를 통해 배수 펌프 가동 상태 등 현장 상황을 실시간 파악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또 센서 정상 작동 여부를 자동 점검해, 센서가 동작하지 않아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미리 방지한다. 실제로 지난 8월 집중호우 당시 서울 강남의 한 건물 관리자는 블루스캔 누수센서를 통해 침수 사실을 빠르게 파악해 3분 만에 현장 조치를 할 수 있었다고 에스원은 전했다.

블루스캔 화재감지 센서는 화재 발생 신호를 감지해 스프링클러 등 작동 상태와 현장 상황을 확인할 수 있게 돼 있다. 실제 상황일 경우엔 바로 소방 당국에 신고까지 진행한다. 에스원 측은 이제까지 블루스캔을 설치한 건물에 중대 재해가 발생한 경우는 한 건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김민석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