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 또 ‘파행’...야당, 경기남부경찰청 국감 보이콧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 또 ‘파행’...야당, 경기남부경찰청 국감 보이콧

김중래 기자
김중래 기자
입력 2022-10-18 21:17
업데이트 2022-10-18 2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 “위원장 태도 더 이상 못참겠다”, 여 “의도적인 파행 유감”
민주당 의원 퇴장 후 국감 진행 중

국감장 나가는 민주당 의원들
국감장 나가는 민주당 의원들 1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남부경찰청ㆍ경기북부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이채익 위원장의 발언 등에 항의하며 퇴장하고 있다. 2022.10.18 연합뉴스
경기도와 경기남부·북부경찰청을 대상으로 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18일 국정감사 일정이 여-야간 극한 대립으로 치닫고 있다.

야당은 국민의힘 이채익 위원장이 앞서 경기도 대상 국감서 한 발언을 두고 “도저히 못참겠다”며 반발했고, 급기야 경기남부·북부경찰청 국정감사 시작과 동시에 일제히 퇴장했다. 여당은 “의도적 파행”이라며 유감을 표시했다.

야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국회의원은 18일 저녁 8시쯤 경기남부경찰청에서 국정감사 시작을 앞두고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위원장은 질서를 유지하고 의사를 정리하며 질서를 유지하고 사무를 감독한다고 돼 있다. 중립적으로 진행해야 한다”며 “그러나 위원장은 대선 후보였고 한 당의 대표를 하고 있는 분(이재명 대표)을 마치 부패하고 부정한 사람이니 김동연 지사는 따라하지 말라는 식으로 말한다. 한 당의 대표에 대한 모독이고 편파적인 발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위원장의 행태에 심중히 경고를 하면서 향후 민주당 의원들의 의견을 모아 결단을 내리겠다”며 “(이런 상황으로는)남부청 국감을 도저히 말수 없다는 말을 하면서 퇴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국민의힘 이채익 위원장이 경기도 대상 국정감사에서 한 발언을 문제 삼았다. 이 위원장은 다른 위원들의 질의가 종료된 후 질문자로 나서 “사실상 이번 국감은 취임 100일밖에 안된 김동연 지사의 국감보다는 이재명 전 경기지사의 4년 도정을 한번 점검하는 시간이 돼야 하는데, 여러 가지 한계가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누가 뭐래도 이재명 지사는 도덕성에 우려를 (가지고 있다고) 온 시민들이 생각하고 있다. 김동연 지사는 이제 이재명 지사와 완전한 차별화된 새로운 경기도정을 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했다.
발언하는 이채익 위원장
발언하는 이채익 위원장 1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채익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2022.10.18 연합뉴스
행안위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김교흥 간사의 발언 후 일제히 퇴장했다. 일부 의원은 국감이 열리는 경기 수원 경기남부경찰청 청사를 떠나기도 했다.

국민의힘은 이 위원장이 별도 질의시간을 가지고 질문을 했다며 유감을 표했다.

이 위원장은 “위원장은 회의를 공정하게 하돼 개인의 정치적 소신은 가질 수 있다고 본다. 민주당의 모습은 이번 국감에 뭔가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런 모습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위원장으로서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고 여당 간사인 국민의힘 이만희 국회의원은 “민주당 의원들의 태도에 대해서 참 실망스럽고 무책임하다 못해 분노까지 느껴진다. 의도적인 파행”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행정안전위원회는 경기도 대상 국정감사 시작 후 한때 파행한 바 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이재명 대표 관련 자료 제출 요구를 두고 공방을 벌이다 이 위원장의 편파 진행을 성토하며 일제히 퇴장한 바 있다.

기본소득당 용혜인 국회의원은 “오늘 하루 (여-야가) 서로를 품평하고 (대립하는 모습을) 몇 번 반복하는지 모르겠다”며 “민주당뿐만 아니라 국민의힘도 마찬가지다 몇 번째 같은 양상이 벌어지는 것인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한편, 행안위는 민주당 의원을 제외한 채 경기남부경찰청과 북부경찰청 대상 국정감사를 이어가고 있다.
김중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