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육·해·공·우주 기술 집약… 글로벌 방산 도약

육·해·공·우주 기술 집약… 글로벌 방산 도약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2-10-13 17:32
업데이트 2022-10-14 0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화

이미지 확대
㈜한화가 개발하는 공대지 유도탄 ‘천검’ 발사 상상도. 천검은 소형 헬기에 장착해 지상의 목표물을 무력화하는 무기다. ㈜한화 제공
㈜한화가 개발하는 공대지 유도탄 ‘천검’ 발사 상상도. 천검은 소형 헬기에 장착해 지상의 목표물을 무력화하는 무기다.
㈜한화 제공
한화그룹은 그룹 내에 분산돼 있던 방산 역량을 통합해 ‘글로벌 종합 방산 기업’으로의 재편을 추진하고 있다. 각 계열사가 가진 육·해·공·우주 기술을 모아 시너지를 내고, 해외 판로를 결합해 수출을 확대한다는 복안이다. ㈜한화 방산 부문은 첨단 방위산업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미래 무기 체계를 집중적으로 키워 가고 있다.

㈜한화는 소형무장헬기(LAH)에 장착될 공대지 유도탄 ‘천검’을 개발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현재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선 상태다. 천검은 소형 헬기에 장착해 적 기갑부대 등 지상의 목표물을 무력화하는 정밀유도무기다. 기존 토우미사일을 대체하기 위해 국방과학연구소(ADD) 주관으로 한화 종합연구소가 참여해 개발을 진행 중이다.

㈜한화는 천검 개발을 계기로 공대지 유도무기 분야로 사업을 확대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됐다. 또 구성품 대다수를 국내에서 조달해 부품 국산화와 협력업체와의 상생 협력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화는 또 우주발사체와 위성 추진 시스템 등의 분야에서 역량을 키우며 ‘뉴 스페이스’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고체연료 우주발사체’는 설계나 보관, 즉시 대응 측면에서 장점이 있기 때문에 민간기업의 우주산업 참여를 앞당기는 기술로 여겨진다. ㈜한화는 또 고에너지 레이저 기술을 활용한 레이저 대공무기 체계, 레이저 발진기의 시제품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기철 선임기자
2022-10-14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