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영수 칭호’ 선언만 남아… 美·대만과 갈등 커질 듯

‘시진핑 영수 칭호’ 선언만 남아… 美·대만과 갈등 커질 듯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10-13 22:12
업데이트 2022-10-14 0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중전회 마치고 16일 당대회 개막
‘성장 희생해도 안보’로 정책 바꿀 듯

이미지 확대
중국이 시진핑 국가주석의 3연임을 가름할 20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대회·오는 16일 개막) 준비를 모두 마쳤다. 이번 당대회에서 시 주석은 사회주의 중국을 세운 마오쩌둥(1893~1976)과 같은 반열로 올라설 게 확실하다. 그러나 갈수록 악화되는 미중 관계와 양안(중국과 대만) 갈등은 그의 장기 집권에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신화통신은 13일 “지난 9일 베이징에서 시작한 공산당 19기 7차 중앙위원회 전체회의(19기 7중전회)가 20차 당대회 준비를 마무리하고 전날 막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7중전회 결과를 담은 공보문은 ‘시진핑’을 열네 차례 거론하며 “전당(全黨)은 ‘두 개의 확립’의 의미를 깊이 깨닫고 ‘두 개의 수호’도 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개의 확립은 시 주석이 당의 핵심이자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의 지도자임을 공식화하는 것, 두 개의 수호는 시 주석의 당내 지위와 공산당 중앙의 영도력을 확고히 지킨다는 것을 말한다. 이번 당대회를 시 주석의 3연임 ‘대관식’으로 선언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중화권 매체들은 20차 당대회에서 시 주석이 ‘영수’(최고 지도자) 칭호를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미 중국중앙(CC)TV는 지난 8일 시 주석를 다룬 특별 다큐멘터리 ‘링항’(뱃길을 인도함·16부작) 1부 영상에서부터 ‘인민의 영수’(人民領袖)라는 자막을 내보냈다. 지금껏 공산당 역사에서 영수로 불린 지도자는 마오쩌둥뿐이다. 시 주석이 영수에 오르면 마오와 같은 반열에 올라서는 동시에 이후 공식 직함을 내려놔도 막후에서 지도부를 통제할 힘을 얻는다. 사실상 종신통치가 가능해지는 셈이다.

문제는 그의 권력 연장이 미중 관계를 더 나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국가안보전략(NSS)을 공개하며 중국을 ‘미국의 유일한 경쟁자’로 지목했다. “무력을 써서라도 대만 통일을 실현하겠다”고 공언하는 시 주석을 향해 바이든 대통령이 수차례 “대만이 공격받으면 방어에 나서겠다”고 밝힌 터라 둘의 충돌은 커질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시 주석은 20차 당대회를 통해 ‘성장을 어느 정도 희생하더라도 안보의 위상을 높이겠다’는 쪽으로 정책 기조를 바꿀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2002년 16차 당대회 때부터 공산당은 ‘발전 우선’을 공식 슬로건으로 사용했지만 이번 대회에서 ‘발전과 안보의 균형’으로 바꿀 것이라는 설명이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2-10-14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