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대통령 “금융 위기 과장도 방치도 안 돼”

尹대통령 “금융 위기 과장도 방치도 안 돼”

이혜리 기자
입력 2022-10-13 22:10
업데이트 2022-10-14 05: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물경제 점검회의 자주 할 것”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한국은행이 두 번째 빅스텝(한 번에 기준금리 0.5% 포인트 인상)을 단행한 것과 관련해 “(기업이나 가계가) 부실화되거나 도산하는 일이 없도록 정부가 적절한 신용 정책을 잘 만들어서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문답에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잇따른 금리 인상에 따라 우리 기준금리도 상향 조정됐다. (이에) 주택담보부 채무자라든지, 채무 기업이나 가계 채무자들의 재무적인 고통이 또 늘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한은은 기준금리를 0.5% 포인트 올린 연 3%로 상향 조정하며 지난 7월에 이어 두 번째 빅스텝을 밟았다.

윤 대통령은 실물경제 추진전략 점검회의를 자주 주재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정부가 실물경제를 아주 탄탄하게 관리해 나가고 우리 보유 외환을 불필요한 데 나가지 않도록 잘 관리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많은 국민들께서, 또 기업인들이 이런 금융시장의 변동성과 실물경제의 불확실성에 대해 우려를 하고 계신 것이 사실이지만 위기는 과장돼도 안 되고, 또 방치돼서도 안 된다”며 “국민들께서는 위기라고 하는 이런 분위기에 너무 위축되지 마시고 필요한 지출 행위나 소비 행위, 기업에서 필요한 투자 행위를 정상적으로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이혜리 기자
2022-10-14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