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용 “노동인권 보호하고 투명하게 준법 경영”…1년 9개월만에 준감위 참석

이재용 “노동인권 보호하고 투명하게 준법 경영”…1년 9개월만에 준감위 참석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2-10-12 16:45
업데이트 2022-10-12 16: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영현장 소통 강화화며 준감위도 직접 참석
컨트롤타워 복원·지배구조 개선 논의한 듯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년 9개월 만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감위) 회의에 참석해 준법경영 의지를 재확인했다. 이 부회장의 이번 입장 표명은 2020년 국정농단 사태 당시 대국민발표 내용을 다시 강조한 수준이지만, 재계에서는 최근 광폭 경영 행보를 보이고 있는 이 부회장이 준감위에 직접 나와 준법경영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그의 연내 회장 취임과 무관하지 않은 발언으로 보고 있다.
삼성바이오 4공장 준공 축하하는 이재용
삼성바이오 4공장 준공 축하하는 이재용 이재용(왼쪽 두번째) 삼성전자 부회장이 11일 세계 최대 바이오의약품 생산 시설인 삼성바이오로직스 제4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축하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12일 삼성 준감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이날 오후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열린 준감위 정기 회의에 앞서 위원들과 면담했다. 면담은 이찬희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오후 1시 30분부터 1시간가량 진행됐다.

준감위는 면담에서 이 부회장에게 준법 위반 리스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하고 사내 준법 문화 정착을 위해서도 관심을 기울여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이 부회장은 “2020년 대국민발표 내용을 충실히 이행하고 위원회의 활동 방향인 공정하고 투명한 준법 경영,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에 적극 동참할 것이며, 노동인권을 보호하고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의 소통도 강화하겠다”고 답변했다고 준감위는 전했다.

이 부회장은 또 “준감위가 독립성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준감위는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삼성 내부 준법감시제도 마련 등을 주문한 것을 계기로 2020년 2월 출범한 독립 기구다. 올해 2월 출범한 2기 준감위는 ‘지배구조 개선을 통한 ESG 경영 실현’을 3대 중심 추진 과제 중 하나로 꼽고,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개선 작업을 추진 중이다.

준감위는 구체적인 면담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이 부회장과 그룹 컨트롤타워 복원과 지배구조 개선 방안 등에 대한 논의도 나눴을 것으로 추정된다.
박성국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