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열번째 마친 비상경제회의, 국민 앞에 더 찾아간다

열번째 마친 비상경제회의, 국민 앞에 더 찾아간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10-09 17:30
업데이트 2022-10-09 1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 위기 속 7월 첫 회의 개최
민생 현장과 접점 넓힐듯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0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0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고 경제위기 속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하는 비상경제민생회의가 지난 7일 열번째 회의를 마쳤다. 윤 대통령이 직접 경제를 챙긴다는 기조가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인 가운데 대통령실은 비상경제민생회의를 통해 민생 일선과의 접점을 넓힐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9일 서울신문에 “특별한 형식에 구애받기보다는 민생 현장에 계신 국민들과 더욱 만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며 “앞으로 회의는 ‘찾아가는’ 비상경제민생회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6월 중순부터 경제정책 기조를 위기대응 체계로 전환한 뒤 7월 8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고물가 상황 등을 점검하는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처음 개최했다. 이후 10차 회의까지 서민금융, 주거안정, 소상공인 지원책 등 서민경제 대책과 바이오헬스, 디지털전략 등 미래먹거리 문제 등 다양한 이슈를 다루며 진행됐다. 지역별로는 대통령실 청사에서 개최한 두차례 회의를 포함해 서울에서 5회, 경기에서 2회, 경남·경북과 광주에서 각각 1회씩 진행됐다.

대통령실은 앞으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윤 대통령이 직접 전국의 경제 현장을 ‘찾아가는’ 형식으로 기획하고 있는 모습이다. 7차 회의가 열린 경남 부산항 신항을 시작으로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8차)와 경북 스마트팜혁신벨리(9차) 등 최근 회의들이 잇따라 비수도권 지역에서 진행된 것도 앞서 회의들이 지나치게 서울·경기에 집중됐다는 판단에 따른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때문에 앞으로 회의는 기존에 비상경제민생회의가 개최되지 않았던 지역에서 열릴 가능성이 제기된다.

더불어 민생 현장과의 소통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모·관료들이 중심이 된 기존 회의 형태가 오히려 국민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며 정책 체감도마저 떨어뜨렸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실제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1차 회의와 서울 중구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열린 2차 회의의 경우 참석자 대다수가 대통령실 참모와 장·차관 등 정부 관계자들이었던 것과 달리 최근 회의에서는 민간 참석자들이 더 많이 참석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앞서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의 8차 회의와 경북 상주 스마트팜혁신벨리 9차 회의 등에서는 정부보다 민간 참석자가 다수를 이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실무와 현장을 잘 알고 있는 분들이 회의에 더 많이 참석해야 하지 않겠냐”며 “윤 대통령도 현장과의 접점을 넓힐 것을 참모들에게 주문한 바 있다”고 전했다.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