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비상경제민생회의서 “복합위기 지속···정부가 안전판 선제 구축해야”

尹, 비상경제민생회의서 “복합위기 지속···정부가 안전판 선제 구축해야”

이혜리 기자
입력 2022-10-07 11:17
업데이트 2022-10-07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10.4.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10.4.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복합 위기가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국민과 시장의 불안감을 덜어줄 수 있는 안전판을 정부가 선제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제10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외환시장의 수급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외환당국과 국민연금간에 외환스와프, 이런 것들을 비롯해서 이미 발표된 조치에 더해서 안전판 선제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연금공단과 한국은행은 올해 말까지 100억 달러 한도 내에 외환 스와프 거래를 실시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자본시장에 대해서도 “10월 중 증권시장안정펀드 가동을 위한 절차를 마치는 등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시장 안전조치가 즉각 시행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외국인 주식 채권 투자 활성화를 위해 낡은 제도와 규제도 걷어내고, 해외 자금의 국내 자본시장 유입을 촉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영국의 사례를 들며 정부의 일관성 있는 정책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국내외 경제와 금융 외환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져가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냉철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영국의 사례를 보면 위기 상황에서 정부의 안정적이고 일관성 있는 정책으로 대외 신용도를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 수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재정건전성의 확보도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고 했다. 최근 리즈 트러스 영국 총리는 대폭 감세 예산안을 추진했다가 국제 금융 시장이 요동친 뒤 이를 철회했다.

이어 “최근 국제 신용평가사들도 우리 정부의 재정건전성 확보 기조를 긍정적으로 평가해 국가 신용등급을 유지하거나 상향 조정하고 있다”며 “대외신인도 측면에서 건전재정 기조를 흔들림 없이 유지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윤 대통령은 “대외건전성의 기본 안전판은 경상수지”라며 “올해 연간으로 상당한 규모의 경상수지 흑자가 예상되긴 하지만, 이런 흑자 기조가 유지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관계 부처 장관들을 비롯해 김주현 금융위원장, 대통령실의 최상목 경제수석, 이관섭 국정기획수석 등이 참석해 경제 상황 전반을 점검했다.

대통령실은 추 부총리가 최근 경제 상황 점검 및 대응 방향과 국제수지 동향 및 대응 방향을, 이 장관은 실물경제 동향 및 대응 방향을 각각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혜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