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북형 주거복지 정책, 전국 최고로 인정받았다

전북형 주거복지 정책, 전국 최고로 인정받았다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2-10-04 13:23
업데이트 2022-10-04 1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5회 대한민국 주거복지문화大賞’ 평가에서 전라북도가 종합대상에 선정
주거 취약계층에 대한 다양한 주거지원 서비스로 경제·사회적 양극화 해소에 노력한 점이 인정

이미지 확대
전북도청사
전북도청사
전라북도의 주거복지 정책이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전북도는 주거복지문화운동본부가 주최하고 행정안전부가 후원한 ‘제5회 대한민국 주거복지문화大賞’ 평가에서 종합대상에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대한민국 주거복지문화大賞’은 주거복지 분야의 모범을 선도하고 기여한 기관과 단체 등을 대상으로 우수사례와 제도, 추진실적 등을 평가하는 제도다.

전북도는 청년, 신혼부부 등을 포괄한 주거 취약계층에 대한 다양한 주거지원 서비스 확대와 맞춤형 임대주택 공급 등으로 경제·사회적 양극화 해소에 노력한 점을 인정받았다.

구체적으로는 무주택 기초 수급자에게 임대보증금을 무이자로 가구당 2000만원, 최대 6년을 지원하는 저소득층 임대보증금 지원사업은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 사례가 됐다.
희망의집 고쳐주기 만족도 조사
희망의집 고쳐주기 만족도 조사
또 전국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희망의 집 고쳐주기 사업은 올해 8월 사업만족도 조사에서 매우 만족이 90%에 달했고, 올해 시작된 공동주택 경비근로자 처우 개선을 위한 근무환경 개선 사업은 민간이 참여하는 TF를 구성하고 인권증진 조례도 제정하는 등 사업추진의 기틀을 마련했다.

자문을 맡은 전북대 최병숙 교수는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신규시책 발굴과 주거복지 전담팀을 신설하는 등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주거복지 전달체계 확보를 위한 노력의 결과물”이라고 이번 성과를 분석했다.

전북도는 광역 최초로 신혼부부 임대주택 임대보증금 지원사업 등 주거 취약계층의 관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신규시책을 검토할 방침이다.

김관영 도지사는 “그간 도민과 함께한 노력이 전국 최고의 실적인 종합대상으로 이어졌다”면서 “도민이 실질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맞춤형 주거지원 정책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주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