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대 열중쉬어’ 생략 논란… 野 “경례 상태로 세워둘 참이었나”

‘부대 열중쉬어’ 생략 논란… 野 “경례 상태로 세워둘 참이었나”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2-10-03 10:59
업데이트 2022-10-03 1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충남 계룡대 대연병장에서 열린 건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열병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충남 계룡대 대연병장에서 열린 건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열병하고 있다. 연합뉴스
군 통수권자인 윤석열 대통령이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부대 열중쉬어’ 명령을 생략한 것과 관련해 정치권 안팎에서 잡음이 일었다. 야당을 중심으로 윤 대통령과 역대 대통령의 비교 영상이 확산했고, 야권에서는 “초보 대통령의 무지와 무능은 언제쯤 개선할 것이냐”는 비판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일 취임 뒤 처음으로 충남 계룡대 대연병장에서 ‘국군의 날’ 행사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 윤 대통령은 제병지휘관인 손식 육군 소장과 장병들의 경례를 받았으나 ‘부대 열중쉬어’ 명령 없이 바로 연설했다. 결국 손 소장이 장병들을 향해 대신 구령을 외쳤다.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등 역대 대통령은 모두 직접 ‘부대 열중쉬어’를 지시했다.

이후 온라인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는 윤 대통령과 역대 대통령의 비교 영상이 확산했다. 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이 처음이라, 군 면제라 잘 몰랐다고 국민, 장병이 이해해야 하느냐”고 비판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일 서면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연설 내내 장병들을 경례 상태로 세워둘 참이었는지 황당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열을 위해 많은 날 훈련했을 장병들을 생각한다면 최소한 이 정도는 숙지하고 갔어야 한다”며 “윤 대통령은 초보 대통령의 무지와 무능을 언제쯤 개선할 것인지 답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오 원내대변인은 아울러 “윤 대통령이 군 장병 복지 예산을 끌어다 대통령실 이전 사업에 전용해 썼다고 한다”며 “이것이 사실이라면 그야말로 양심불량”이라는 비판도 했다. 그러면서 “행사에서 군 장병 복지 향상을 외치면서 부끄럽지도 않았나. 윤 대통령이 부린 고집에 왜 장병들을 위한 예산이 희생돼야 하나. 몰랐다고 잡아떼지 말고 분명히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 연합뉴스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 연합뉴스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도 “윤석열 정부 문제는 사소한 실수를 인정하지 않는 태도”라며 비판 행렬에 가세했다.

탁 전 비서관은 “국군의날 군 통수권자로서 조금만 신경 썼으면 되었을 ‘부대 열중쉬어’를 잊어버린 것은 실수다. 그럴 수 있고, 다음부터는 안 그러면 된다”고 했다. 다만 “사소한 실수를 인정하면 끝날 일을 점점 크게 만드는 것이 윤석열 정부의 가장 큰 문제이며, 이것이 여태껏 시끄러운 막말 파동의 근본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탁 전 비서관은 “실수를 인정하지 않으면 실패가 된다”며 “윤 대통령의 실패는 개인의 실패로 끝나지 않는다. 그게 걱정하는 사람들의 마음이라는 것을 왜 모를까”라고 한탄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대통령이 별도로 ‘부대 열중쉬어’ 구령하지 않아도 제병지휘관은 스스로 판단해 ‘부대 열중쉬어’ 구령을 할 수 있다”며 “부대원들이 장시간 부동자세를 유지하는 등의 불편은 일절 발생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