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무’ 탄도미사일 ‘살짝’ 공개 왜?

‘현무’ 탄도미사일 ‘살짝’ 공개 왜?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2-10-02 16:16
업데이트 2022-10-02 1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군의 날 행사에서 발사장면 보여줘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에 현무 위력 상기시키는 경고 메시지

최근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잇따라 발사하자 우리 군이 현무 탄도미사일을 의도적으로 ‘살짝’ 공개하며 맞불을 놨다.

국방부는 지난 1일 충남 계룡대 대연병장에서 개최한 국군의 날 기념행사에서 3축 체계를 설명하는 영상에서 “여기에는 세계 최대 탄두 중량을 자랑하는 고위력 현무 탄도미사일도 포함된다”면서 현무 미사일 발사 장면을 짧게 노출했다. 북한이 핵을 사용했을 때 응징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최신 미사일의 발사 영상을 처음으로 공개한 것이다. 3축이란 북한 핵·미사일을 탐지하는 킬 체인, 발사된 미사일을 조기에 탐지·요격하는 한국형 미사일방어, 타격 능력으로 응징·보복에 나서는 한국형 대량응징보복(KMPR)을 말한다.

탄두 중량 추정치가 9t까지 제시된 적 있는 이 ‘괴물’ 미사일은 2020년 시험발사에 성공했고 지난해 9월 350㎞를 날아가 3m 가량 되는 표적을 맞추는 영상을 군이 공개한 적이 있다. 하지만 당시에도 영상 자체는 현무 계열의 다른 미사일로 대체했을 정도로 구체 제원이 극비사항이다. 이례적으로 현무 탄도미사일 발사 장면을 공개한 것은 이날 행사가 열리기 약 4시간 전에 북한이 동해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하는 등 최근 일주일 동안 4차례에 걸쳐 7발을 발사한 것에 대한 경고성 메시지로 풀이된다.
탄두 중량 9t은 전세계를 통틀어 유례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지난해 3월 발사된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 개량형이 2.5t이었고, 미국과 중국, 러시아 등이 보유한 단거리 탄도미사일도 1t 수준이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현무 탄도미사일 10발을 동시에 발사하면 그 파괴력이 전술 핵무기에 맞먹는다.

영상을 보면 미사일은 공중으로 솟아오르다가 엔진이 점화되는 ‘콜드 론치’ 방식이었다. 콜드 론치는 압축 기체를 이용해 미사일을 튀어 오르게 한 뒤 연료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보통은 수중에서 발사하는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에 적용한다. 영상에는 미사일 발사 플랫폼이 등장하지 않았지만 현무는 일부 파생형을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지대지 미사일로 이동식 발사대(TEL)에서 발사한다. 현무 미사일은 지하 벙커 등을 파괴할 목적으로 탄두부가 쐐기 형태로 돼 있다. 하단에서는 엔진이 점화될 때 날개가 펼쳐지는 듯한 모습이 눈에 띄었다.



강국진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