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주호 교육장관 후보자 “고교학점제 필요...AI 보조교사 도입”

이주호 교육장관 후보자 “고교학점제 필요...AI 보조교사 도입”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2-10-02 15:38
업데이트 2022-10-02 15: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저 등에서 소신 밝혀 “학점제 확대 필요”
교원 단체 “교원 충원 등 선결 과제 해결해야”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고교학점제 정착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윤석열 정부가 고교학점제 추진·보완을 국정과제로 세운 만큼 이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과하면 고교학점제 시행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2일 교육계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지난해 정제영 이화여대 교수, 정영식 전주교대 교수와 교육제도에 대한 의견을 담은 책 ‘AI 교육혁명’을 펴냈다. 이 저서에서 이 후보자는 “학생들이 입시 위주의 경쟁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각자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유연한 교육체제를 수립해야 할 때”라며 “교육 장벽을 허물고 행복한 성장을 도우려면 고교학점제가 정착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 책에서 개인의 학업 성취도와 관계없이 똑같은 교육과정과 ‘6-3-3 학제’를 거쳐 졸업하는 한국 교육제도의 경직성을 지적했다. 그는 “현행 고등학교 학년제, 단위제는 표준화된 교육의 전형인데 고교 교육과정은 유연한 진로 탐색형 체제를 지향하고 있다. 이런 체제에 적합한 이수제도는 기존의 학년제가 아닌 학점제”라며 “고교학점제가 정착되고 중학교 수준에도 무학년제와 연계된 학점제가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고교학점제는 대학처럼 학생이 직접 과목을 선택해서 듣고 학점을 받아 졸업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문재인 정부의 1호 교육 공약으로 추진해 왔으며 2025년 전면 도입된다.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면서 고교학점제를 전면 재검토하거나 도입을 미룰 수 있다는 전망도 있었지만 국정과제 중 하나로 정해져 시행이 확정됐다.

그러나 준비 부족과 교원 업무 부담, 소규모 학교에서 다양한 과목 개설이 어렵다는 점에서 우려가 나와 세부 방향은 예측하기 어렵다. 17개 시도 교육감들은 제도를 유예하거나 속도를 조절해 보완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고, 교총과 전교조 등 교원단체들도 도농 격차와 과목 쏠림 등을 이유로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전교조 관계자는 “고교학점제를 하기 위해서는 교원 충원 등 선결 과제를 먼저 이행할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자는 인공지능(AI) 보조교사 활용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지난달 30일 이 후보자는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AI 교사, IB 제도(국제 바칼로레아) 등 혁신적인 방안을 통해 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데 집중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AI 보조교사를 통해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제고하고 학력 격차를 해소하겠다는 것으로, 학생 개개인의 이해도와 성취도를 진단해 맞춤형 교육을 할 수 있다는 게 이 후보자의 생각이다.
김지예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