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응천, “쌍방울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사건, 이화영 개입 의심”

조응천, “쌍방울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사건, 이화영 개입 의심”

김승훈 기자
입력 2022-09-29 11:09
업데이트 2022-09-29 1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9일 쌍방울의 이재명 대표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관련해 이화영 전 경기부지사가 이 대표와 쌍방울의 매개 역할을 했을 것이라고 검찰이 의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에서 “이화영 전 부지사가 최초에 (쌍방울) 사외이사로 있다가 다시 (경기도) 평화부지사로 갔다”면서 “평화부지사로 가서는 2018년 지방선거 때 선대본부장을 했다. 쌍방울과 이재명 경기지사의 2018년 선거, 그 사이를 이어주는 중간매개체였다. 2018년도에는 선거법 위반, 변호사비 대납 사건 이런 것들이 있는데, 모든 이슈들의 중간 매개가 사실은 이화영 전 부지사”라고 했다. 그러면서 “선대본부장을 하면서 선거운동을 하다 보니까 선거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관장을 했을 것”이라며 “좋은 일이건 나쁜 일이건 관장을 하지 않을 수가 없고, 거기서 쌍방울이 소위 말하는 전환사채에도 개입되지 않았을까라고 의심을 하는 통로가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조 의원은 ‘변호사를 연결하고 변호사비를 전환사채로 돌려서 지급하는 일련의 과정에도 이화영 전 부지사가 개입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검찰이 수사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그는 “일단 이화영 전 부지사를 구속시켰으니까, 신병이 확보됐으니까, 검찰이 예전보다 훨씬 수사하기에는 용이하다고 생각을 할 것”이라고 했다.

김승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