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의 향기, K뷰티 타고 세계로 퍼져 나간다

한국의 향기, K뷰티 타고 세계로 퍼져 나간다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2-09-12 18:06
업데이트 2022-09-13 0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콜마, 향 원료 2000여건 확보
재현 힘든 ‘무궁화 향’ 상상해 연구
다양한 향기, 화장품에 입혀 수출
궁남지 연꽃 향, 中·동남아서 호평
건강·기능식에 입힐 향미 개발도

이미지 확대
한국콜마 향료연구센터 연구원이 무궁화 꽃향기를 재현하고자 향기 포집을 하고 있다. 한국콜마 제공
한국콜마 향료연구센터 연구원이 무궁화 꽃향기를 재현하고자 향기 포집을 하고 있다.
한국콜마 제공
“이미지를 공개하는 건 향의 레시피를 오픈하는 것과 같아서….”

나라꽃 무궁화에 향을 입힌다면 어떤 향기가 어울릴까. 최근 무궁화 꽃향기 개발에 돌입했다는 한국콜마 향료연구센터 측에 살짝 귀띔해 달라고 요청하자 불쑥 ‘양해의 말씀’이 튀어나왔다.

향료연구센터장 우창식 상무는 “무궁화는 향이 거의 없어 재현하기 어렵지만 한국적 이미지와 역사적 가치를 담을 수 있는 가장 가까운 향을 상상해 연구 중”이라면서 “벚꽃도 향이 없지만 모두가 ‘체리블로섬 향’을 떠올리는 것처럼 무궁화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를 향기로 담아내겠다”고 덧붙였다.

한국콜마가 한국의 향기 전도사가 됐다. 회사가 개발한 향이 K 뷰티를 타고 전 세계로 퍼져 나가면서다. 충남 부여 궁남지 연꽃 향, 서울 인왕산 때죽나무꽃 향, 제주도 산방산 유채꽃 향 등 국내 자생 식물의 향을 재현한 향기들이 K 향기의 대표 주자로 뛰고 있다.

12일 한국콜마에 따르면 회사는 현재 약 2000여건이 넘는 향 원료 데이터베이스(DB)를 확보했다. 이 가운데 원물을 훼손하지 않고 생화나 식물에 유리병 등을 씌워 향기를 포집하는 공법으로 특허를 획득한 국내 자생식물 향은 10여종에 달한다.

특히 부여 궁남지 연꽃 향은 중국, 동남아, 홍콩 등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연꽃 향을 입힌 마스크 팩 등 6개 제품의 누적 생산량은 약 150만개. 이 가운데 수출 물량은 약 70만개로 관련 수요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국콜마는 2015년 스킨케어연구소에 소속된 향료 연구 파트를 독립된 연구소로 떼어 내 향기 분야 연구개발(R&D) 역량을 강화했다. 향과 관련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 데 따른 것이다.

최근에는 산쑥, 한련화, 병풀, 붉은토끼풀 등 화장품에 널리 쓰이지만 향 재현이 쉽지 않았던 효능 식물부터 건강·기능식 등에 입힐 수 있는 K 향미 소재 개발까지 연구를 확대하고 있다. 향미 소재 개발은 ‘소고기 향’, ‘스모크 향’처럼 재료나 요리의 특성을 돋보이게 하는 향을 개발하는 일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향미 제품의 8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 상무는 “국가별로 기후 환경, 문화, 트렌드에 따라 선호하는 향이 달라 현지에서 선호하는 향의 DB도 구축 중”이라며 “K 뷰티를 넘어 K 건기식까지 글로벌 시장 곳곳에 한국의 향을 입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명희진 기자
2022-09-13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