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펠로시, 오늘 JSA 이례적 방문… 휴가 중인 尹 안 만난다

펠로시, 오늘 JSA 이례적 방문… 휴가 중인 尹 안 만난다

서유미 기자
서유미,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8-03 22:40
업데이트 2022-08-04 06: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핵 실험 임박해 우려 언급할 듯
오전엔 김진표 국회의장과 회담

대통령실 “일정 잡지 않아” 확인
한미 밀착에 예민한 中 배려한 듯

윤석열 대통령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서울신문DB·AP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서울신문DB·AP 연합뉴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대만 방문에 이어 3일 오후 한국을 방문, 1박 2일 일정에 돌입했다. 다만 휴가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펠로시 의장과 만나지 않는다.

펠로시 의장은 4일 오전 국회에서 카운터파트인 김진표 국회의장과 회담을 갖고 공동 기자회견을 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대만 관련 언급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이어 펠로시 의장은 오후에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방문할 예정이다. 미 행정부 인사가 아닌 의회 최고 실력자가 JSA를 방문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이 자리에서 그는 임박한 북한의 제7차 핵실험 및 인권 문제에 대한 우려를 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겨냥한 대북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이후 펠로시 의장은 주한미군 격려 행사 후 늦은 오후 일본으로 출국할 예정이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휴가 중이라는 이유로 펠로시 의장과의 일정을 잡지 않았다고 최종 확인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한때 면담을 한다고 했다가 다시 안 한다고 하는 등 혼선을 빚기도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전 언론 브리핑에서 “당초 펠로시 의장 방한 일정이 윤 대통령 휴가와 겹쳤기 때문에 대통령을 만나는 일정은 잡지 않았다”며 대통령실 내 다른 인사들과의 별도 면담 일정도 없다고 말했다. 그런데 이날 오후 윤 대통령이 4일 펠로시 의장을 만난다는 일부 언론 보도가 나왔고, 대통령실 관계자도 “휴가 중 지방 방문 계획이 취소돼 다시 조율 중”이라고 확인했다. 하지만 잠시 후 대변인실은 전체 공지를 통해 “오전 브리핑 내용에서 달라진 것이 없다”고 최종적으로 입장을 밝혔다.

박진 외교부 장관 등 다른 정부 관계자들도 펠로시 의장을 만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 회담 참석을 위해 캄보디아로 출국했다.

미국 의전서열 3위인 하원의장이 한국 방문에서 대통령 등 정부 주요 인사를 만나지 않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앞서 펠로시 의장은 2015년 민주당 원내대표로 방한했을 당시 박근혜 대통령과 정의화 국회의장, 윤병세 외교부 장관을 만난 바 있다. 펠로시 의장은 5일 일본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조찬을 할 가능성이 있다.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인사들이 펠로시 의장과 만나지 않는 데 대해 미중 갈등이 첨예한 상황을 감안한 고육지책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현 정부 들어 강력 밀착하는 한미 관계로 예민해진 중국을 의식해 국회의장과의 회담 정도로 펠로시 의장의 방한을 ‘톤다운’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서유미 기자
이혜리 기자
2022-08-04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