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휴가철 재유행 ‘깜깜이 감염’ 변수…4차 접종 속도 날까

휴가철 재유행 ‘깜깜이 감염’ 변수…4차 접종 속도 날까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2-08-01 17:28
업데이트 2022-08-01 1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늘어나는 위중증 환자, 분주한 의료진
늘어나는 위중증 환자, 분주한 의료진 코로나19 재유행이 이어지고 있는 1일 경기 성남시의료원 음압병동에서 의료진이 전화기로 소통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의 증가세가 둔화됐으나, 휴가철 동안 ‘깜깜이 감염’이 번지면 유행세가 가팔라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무증상 접촉자의 검사 문턱을 낮췄지만, 숨은 감염자를 잡기에는 충분치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1일부터 본격 시작된 4차 접종도 이달 내 접종률을 20% 이상 끌어올리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재원중 위중증 환자는 287명으로 일주일 전인 지난달 25일(144명)의 두배로 늘었다. 앞으로 발생할 위중증 환자를 가늠할 수 있는 신규 확진자는 4만 4689명으로 일주일 전(3만 5860명)의 1.25배 수준이지만, 준증증 병상 가동률(51.8%)은 이미 절반을 넘겼다. 위중증 병상(29.9%)도 가동률이 30%에 육박했다.

방역 당국은 이번 재유행 정점이 하루 20만명 수준이 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숨은 감염자를 감안한다면, 실제 유행 규모는 두 배에 달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전체 감염자 중 3분의2에서 절반 정도만 확진 판정을 받는 것으로 본다. 감염 사실을 모르는 무증상자·경증 환자가 자칫 고위험군에게 전파하는 연결고리가 될 수 있는데, 휴가철 동안 이동량이 늘어나는 점도 위험 요인이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재유행 속 워터파크 인파
코로나19 재유행 속 워터파크 인파 코로나19 재유행이 진행 중인 가운데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된 1일 강원 홍천 비발디파크 오션월드에서 피서객들이 물놀이를 즐기고 있다.
홍천 연합뉴스
오는 2일부터 무증상자도 의사가 역학적 연관성이 있다고 판단하면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에 건강보험을 적용하지만, 검사 정확도는 한계로 꼽힌다. 전문가들이 유전자증폭(PCR) 검사 확대를 주장하는 이유다. 김우주 고대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60세 이상 외에도 암 환자 같은 기저질환자도 고위험군”이라며 “중증환자와 사망자 관리에 집중하겠다면 PCR 검사 대상자라도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무증상 접촉자의 신속항원검사는 위음성이 많아 한시적으로라도 PCR 검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위중증화·사망을 줄이기 위한 4차 접종이 속도가 붙을지도 미지수다. 4차 접종 예약을 마친 50대는 92만 1923명(13.2%)으로 60세 이상의 4차접종 예약률(44.7%)과 비교하면 차이가 크다. 방역당국이 백신 접종을 권고하면서도 ‘코로나19 치명률이 계절 독감 수준’이라고 언급해 접종 유인을 떨어뜨린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 교수는 “당국이 국민 경각심까지 무장해제시키고 있다”면서 “정부 말대로 계절독감으로 생각하면 누가 백신을 열심히 맞겠는가”라고 꼬집었다.

김주연·이현정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