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난당했는데 신고를 못 해”…日 역대급 통신장애, 이틀 넘게 ‘먹통’

“조난당했는데 신고를 못 해”…日 역대급 통신장애, 이틀 넘게 ‘먹통’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7-04 13:25
업데이트 2022-07-06 1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이동통신사 KDDI 통신 장애
日 이동통신사 KDDI 통신 장애 4일 일본 3대 이동통신사인 KDDI가 지난 2일 발생한 통신망 장애로 데이터 통신은 복구했지만 음성통화 서비스는 아직 이용할 수 없다고 안내하고 있다.
au 공식트위터 캡처
일본 3대 이동통신사 가운데 하나인 KDDI사의 통신망 장애로 이용자들이 이틀 넘게 음성통화를 하지 못하는 등 역대 최악의 통신장애를 겪고 있다.

KDDI는 지난 2일 오전 1시부터 통신 장애가 발생해 4일 현재까지 통신망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고 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복구 작업은 3일 저녁 마쳤지만 서비스의 본격 재개가 가능하다고 확인할 때까지 통신량을 제한하고 있어 음성통화는 아직도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이번 KDDI의 통신장애로 통화가 안 돼 위급 상황에도 제대로 도움을 받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NHK에 따르면 지난 3일 오후 3시 홋카이도 구로마쓰나이산을 오르던 43세와 52세 남성 등산객이 조난당했지만 KDDI 음성 통화가 먹통이 돼 구조 신고를 하지 못하는 일도 있었다. 다행히 라인 통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지인에게 연락해 구조 요청을 부탁해 구조될 수 있었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지난 2일 오후 1시 미야기현 센다이시의 한 20대 남성은 몸 상태가 좋지 않아 119에 연락하려고 했지만 KDDI의 통신망이 먹통이 되면서 구급차를 부를 수 없었다. 결국 이 남성은 인근 소방서에 겨우 도착한 뒤 위급 상황을 호소한 끝에 구급차로 병원에 갈 수 있었다. 또 나토리시에서는 같은 날 오후 3시 반쯤 교통사고로 10대 학생이 다쳐 병원으로 이송 중 구급대원이 보호자에게 연락하려고 했지만 이 역시 KDDI 통신망 문제로 연락하지 못한 일도 있었다.

이번 KDDI의 통신 장애는 일본에서 발생한 통신사고 중에 최대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KDDI는 개인 가입자 3100여만명을 포함해 약 6200만 곳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au 휴대전화 등의 서비스로 유명하다. KDDI는 기존 통신망 설비를 교체하는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했다며 최대 3915만명이 피해를 봤다고 추산했다. 지난해 일본 1위 이동통신사인 NTT도코모의 통신 장애로 29시간 동안 1290만명에 피해를 줬는데 이번 KDDI는 통신 장애가 발생한 지 60시간이 지났는데도 통신망을 완전히 복구하지 못하고 있다.

일본 정부도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 기하라 세이지 관방부장관은 “이번 사안은 국민 생활과 사회·경제의 중요한 인프라인 휴대전화 서비스가 장시간 이용이 어려워졌다는 것으로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KDDI의 정식 보고를 토대로 총무성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