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의 틱톡, 여전히 의심 대상…美 FCC 위원, 퇴출 요청

중국의 틱톡, 여전히 의심 대상…美 FCC 위원, 퇴출 요청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6-30 10:08
업데이트 2022-06-30 1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틱톡 로고. 2022.06.23 로이터연합뉴스
틱톡 로고. 2022.06.23 로이터연합뉴스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 한 위원이 애플과 구글 앱스토어에서 동영상 공유 앱 틱톡을 삭제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29일(현지시간) 브렌던 카 FCC 위원이 틱톡이 수집하는 사용자 정보가 중국 정부에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와 퇴출을 요구하는 서한을 애플, 구글에 보냈다고 보도했다.

카 위원은 5명 정원인 연방통신위원 중 공화당이 지명한 인사다.

카 위원 서한은 과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 제기된 틱톡 퇴출론과 통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2020년 애플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 미국 내 틱톡 다운로드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당시 트럼프 행정부는 틱톡이 수집하는 사용자 네트워크, 위치, 인터넷 검색 정보 데이터가 중국 공산당에 넘겨질 가능성을 제기했다.

NYT는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FCC 위원장은 민주당 소속 인사가 맡으므로 틱톡을 퇴출해야 한다는 카 위원 주장은 반향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한 애플과 구글 앱스토어는 FCC 관할이 아니기 때문에 카 위원 입장이 두 회사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NYT는 카 위원의 서한은 틱톡에 대한 미국 정가의 의구심과 압력이 여전하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틱톡은 트럼프 행정부 시절 중국 정부의 영향력에 대한 우려를 없애기 위해 미국에서 수집하는 사용자 정보는 미국 업체인 오라클을 통해 관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카 위원은 그러나 이날 공개된 편지에서 미국 사용자 관련 각종 정보가 100% 오라클을 통해 관리된다고 하더라도 중국 정부가 데이터에 접근하지 못한다는 뜻은 아니라고 했다.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