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카오도 배달대행 뛰어든다…‘도보배송’ 틈새시장 통할까

카카오도 배달대행 뛰어든다…‘도보배송’ 틈새시장 통할까

나상현 기자
입력 2022-05-25 16:37
업데이트 2022-05-25 1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음달 카카오T 도보배송 서비스 시작
프랜차이즈 중심의 가벼운 품목 위주
하반기 일반 소상공인까지 확대 준비
카카오 “일반 음식배달과 별개 시장”

카카오모빌리티가 다음 달부터 본격적으로 배달대행 시장에 뛰어들기로 했다. 당분간은 도보배송 중심에 프랜차이즈만 대상이지만, 하반기부터 일반 음식점까지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카카오T 도보배송 알바 모집 공고. 카카오T픽커 캡처.
카카오T 도보배송 알바 모집 공고. 카카오T픽커 캡처.
25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다음 달부터 카카오T 도보배송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현재 카카오 기사전용앱 ‘카카오T픽커’를 통해 관련 알바를 모집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도보배송’이 기준이기 때문에 배송거리도 1㎞ 내외로 제한된다. 또한 일반 음식 뿐만 아니라 베이커리, 편의점 물품, 생활물품, 화장품 등 다양한 품목이 배달 대상이다. 원한다면 자전거, 킥보드, 자동차 등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지만, 운송수단에 따른 오더 수량 차별은 없다는 것이 카카오모빌리티 설명이다.

현재 카카오모빌리티와 계약을 맺은 프랜차이즈는 베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파리바게트, 쉑쉑버거, 에그슬럿, 파스쿠치, 편의점 CU, 화장품 가게 올리브영 등이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가볍고 배달이 쉬운 품목으로 구성돼 있다”면서 “일단 대형 프랜차이즈와 협업해 서비스를 선보이고, 하반기 중에 소상공인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주문 방식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각 프랜차이즈별로 구비된 별도 주문앱을 이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파리바게트 운영사 SPC앱을 통해 베이커리를 주문하면, 파리바게트 해당 지점에선 카카오T 도보배송 알바를 통해 배달하는 구조다.

대기업 카카오가 배달대행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국내 배달 업계도 긴장하는 모양새다. 하지만 카카오모빌리티는 음식배달 중심의 타 서비스와는 시장 자체가 다르다는 입장이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음식보다는 베이커리나 편의점 물품 등 수월한 배달이 중심이고, 업계에서도 음식배달과는 아예 다른 시장으로 보고 있다”면서 ‘초근거리 배송’이라는 별도 시장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종의 틈새시장이라는 것이다.

현재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도 라이더들이 도보로 배달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타 운송수단보다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실제 라이더들의 이용률은 높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도보배송 인력을 얼마나 모집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인력이 부족하면 업장에서도 굳이 도보배송 알바를 사용할 이유가 없고, 악순환이 이어질 것”이라며 “어떤 구조로 도보배송 서비스를 운영할지 관심”이라고 말했다.
나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