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한미 “북 위협 억제 강화에 합의”

[속보] 한미 “북 위협 억제 강화에 합의”

손지민 기자
입력 2022-05-21 16:38
업데이트 2022-05-21 1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공동 기자회견하는 한미 정상
공동 기자회견하는 한미 정상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5.21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우리 두 정상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재확인했다”며 “안보는 결코 타협할 수 없다는 공동의 인식 아래 강력한 대북 억지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청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마친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굳건한 대한 방위 및 실질적인 확장 억제 공약을 확인해 줬다”며 “한미 양국은 북한이 진정한 비핵화의 길로 나설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외교적 노력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는 바이든 행정부와 긴밀히 공조해 한반도의 평화를 확고히 지키면서 북한이 대화를 통한 실질적 협력에 응하도록 외교적 노력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했다.

또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에 나선다면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북한 경제와 주민들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담대한 계획을 준비할 것”이라며 “현재 겪고 있는 코로나 위기에 대해서는 정치·군사적 사안과는 별도로 인도주의와 인권의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두 사람은 한미동맹을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목표를 공유하고 이행방안을 긴밀히 논의했다”면서 “우정과 신뢰를 쌓을 수 있었다. 저와 바이든 대통령의 생각이 거의 모든 부분에서 일치한다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손지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