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영 중기부 장관 “소상공인·자영업자 자립과 재도전 지원”

이영 중기부 장관 “소상공인·자영업자 자립과 재도전 지원”

류찬희 기자
입력 2022-05-16 15:04
업데이트 2022-05-16 15: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6일 취임한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연합뉴스
16일 취임한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연합뉴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6일 취임식을 갖고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자립과 재도전을 돕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추경 예산을 차질 없이 집행하고, 저금리 융자, 재취업·재창업, 사회보험·공제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을 가로막는 규제 해소도 강조했다. 그는 “과감한 규제 혁신으로 신산업을 육성하고, 민간 주도의 성장을 이루어 내겠다”며 “중소벤처기업의 혁신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로 중소기업의 수출과 벤처기업의 유니콘 성장을 돕는 일에 역점을 두겠다”고 덧붙였다.

모든 기업 간의 불공정 거래 관행 개선도 약속했다. 이를 위해 납품단가, 기술탈취 등 오랫동안 고질적으로 해결되지 못한 문제를 바로잡아 정당하게 제값 받는 여건을 조성할 것이라고 했다.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스마트 제조혁신도 지원한다. 중소기업 전용 연구개발(R&D)를 대폭 확대하고, 4차 산업혁명, 중소기업·벤처·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도 이끌겠다고 밝혔다. 인재 양성 및 기술적 고도화를 이끌어 스마트공장의 질적 향상도 이루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중기부 직원에 대해서는 “투철하고 헌신적인 ‘공직 가치’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적 책임을 지닌 ‘기업가 정신’을 더해 작은 문제라도 끝까지 해결해 최선의 답을 도출하자”고 당부했다. 이어 “전문성을 발휘하고 모두가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해야 하며, 현장에서 체감 가능한 정책을 만드는데도 노력해달라”고 부탁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