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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카드 인수 두고 업계 전운… BC·우리·하나 ‘3파전’

롯데카드 인수 두고 업계 전운… BC·우리·하나 ‘3파전’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2-04-10 20:42
업데이트 2022-04-11 0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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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모펀드 매각… 시장가 3조 추정
고착화된 카드업계 뒤집을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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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종로구 롯데카드 사옥 내 모습. 롯데카드 제공
서울 종로구 롯데카드 사옥 내 모습.
롯데카드 제공
카드업계 인수합병(M&A) 시장에 롯데카드가 반짝 매물로 등장하면서 업계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롯데카드와 중위권 싸움을 벌이던 카드사들은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하느라, 인수를 검토하는 카드사들은 롯데카드와의 시너지를 점치느라 각각 분주해졌다.

1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롯데카드 대주주인 사모펀드 운용사 MBK파트너스는 최근 롯데카드를 인수하려는 후보군들과 매각의사 타진에 돌입했다. 롯데카드의 시장가격은 3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후보군으로는 BC카드 모회사인 KT와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등이 꼽힌다. 롯데카드는 롯데그룹이 지주사로 전환하면서 2019년 MBK파트너스가 지분 59.83%를 인수했다.

이번 매각 움직임은 인수 후보군으로 꼽히는 기업들로부터 촉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BC카드는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1016억원으로 신한·삼성·KB국민·현대·하나·롯데·우리·BC카드 등 8개 전업카드사 중 꼴찌 수준인 데다 결제망 수수료가 수익의 80% 이상을 차지해 새로운 먹거리 발굴이 절실해졌다. 우리은행은 2019년 MBK파트너스와 함께 롯데카드 지분 20%를 인수하면서 지분 매각 시 인수를 먼저 검토할 수 있는 권리인 ‘우선검토권’을 확보했다. 다만 해당 우선검토권의 구속력은 미미하다는 게 IB 업계의 관측이다.

인수 후보사로 꼽히지 않는 다른 중위권 카드사들은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현대카드는 지난 5일 SC제일은행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제휴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한다고 밝혔다. 현대카드와 롯데카드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각각 3102억원, 2414억원으로 업계 4, 6위에서 중위권 경쟁을 벌이고 있다. 카드업계는 M&A를 통해 순위가 변동되는 상황을 2007년 신한금융의 LG카드 인수로 이미 학습한 바 있다. 2002년 신한은행 카드사업부문에서 떨어져 나온 신한카드는 2007년 LG카드와 합친 통합신한카드 출범 후 본격적으로 몸집을 불려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신한금융의 LG카드 인수 당시와 비슷하게 고착화돼 있던 카드판이 크게 뒤집힐 것으로 보인다”며 “롯데카드는 유통 분야에 강점이 있어 인수를 원하는 기업들이 물밑에서 바빠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황인주 기자
2022-04-11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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