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폭행 안 무서워?” 묻자… 자원입대한 ‘미스 우크라이나’ 답변은

“성폭행 안 무서워?” 묻자… 자원입대한 ‘미스 우크라이나’ 답변은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4-10 21:16
업데이트 2022-04-10 2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 침공 후 자원 입대한 ‘미스 우크라이나’ 출신 아나스타샤 레나.2022.04.10 인스타그램
러시아 침공 후 자원 입대한 ‘미스 우크라이나’ 출신 아나스타샤 레나.2022.04.10 인스타그램
아나스타샤 레나가 9일(현지시각) 인스타그램 라이브에 올린 글. 인스타그램
아나스타샤 레나가 9일(현지시각) 인스타그램 라이브에 올린 글. 인스타그램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군의 성폭렴 범죄의 정황이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군에 자원입대한 ‘미스 우크라이나’ 출신 여성이 강인한 면모를 보였다.

‘미스 우크라이나’ 출신 아나스타샤 레나는 지난 2월 우크라이나군에 자원입대한 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현지 상황을 생생하게 전하고 있다.

레나는 9일(현지시각)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에서 “러시아군이 널 잡으면 성폭행당할까 봐 두렵지 않으냐”는 질문을 받았다. 최근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군으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는 폭로가 이어지자 이를 우려한 팬이 그에게 질문을 던진 것이다.

이에 레나는 “그럴 경우에 대비해 수류탄을 지니고 있다”면서 “러시아군이 가까이 와도 된다. 그들은 이미 지옥에서 기다릴 것”이라고 답했다.

또 다른 네티즌이 “아직도 승리가 오길 기다리고 있냐”고 묻자 “승리는 오고 있다. 좋은 소식이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2015년 ‘미스 그랜드 우크라이나’에 선정된 레나는 세계 미인대회에 우크라이나 대표 자격으로 참가한 바 있다. 이후 터키에서 홍보 매니저로 활동하던 그는 러시아의 침공이 본격화하자 “침략할 의도로 우크라 국경을 넘는 사람을 죽이겠다”며 입대 사실을 밝혔다.

레나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전쟁의 참상을 알리고 있다. 지난 3일 다리가 잘린 우크라이나 소년의 사진을 올리며 “이것이 오늘날 우크라이나의 얼굴이다. 우리 아이들을 구해 달라. 우크라이나에서의 전쟁을 멈춰 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한편 글로벌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에 따르면, 러시아군이 점령했던 체르니히우, 키이우 등 지역에서 성폭행을 비롯한 전쟁 범죄를 저지른 사례들이 보고됐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 역시 지난 7일 “러시아군에 의한 고문, 강간, 살인에 대한 더 많은 믿을만한 보고들이 있다”며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서 더 많은 잔혹 행위를 저지르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전시에 벌어지는 성폭행은 1998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관한 로마규정’이 제정된 이후 줄곧 전쟁 범죄의 한 종류로 다뤄져 왔다. 그런 만큼 현재 우크라이나 당국과 ICC는 신고가 들어온 성폭행 사례에 대한 수사를 개시할 것이라고 밝힌 상태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