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 대사관에 꽃 꽂던 아이들…“반전 시위” 이유로 경찰 체포

우크라 대사관에 꽃 꽂던 아이들…“반전 시위” 이유로 경찰 체포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3-03 09:31
업데이트 2022-03-03 09: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 경찰이 우크라이나 앞에서 헌화를 하던 아이들을 구금하는 일이 발생했다. 2022.03.03 알렉산드라 아르키포바 페이스북 캡처.
러시아 경찰이 우크라이나 앞에서 헌화를 하던 아이들을 구금하는 일이 발생했다. 2022.03.03 알렉산드라 아르키포바 페이스북 캡처.
경찰에 체포된 어린이가 울면서 무서움을 호소하고 있다. 2022.03.03  알렉산드라 아르키포바 페이스북 캡처
경찰에 체포된 어린이가 울면서 무서움을 호소하고 있다. 2022.03.03 알렉산드라 아르키포바 페이스북 캡처
우크라이나 침공을 단행한 푸틴 대통령을 규탄하는 시위가 전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러시아 내에서도 수많은 시민들이 시위법을 무시하고 ‘우크라이나 침공 규탄 시위’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 경찰이 우크라이나 대사관 앞에서 ‘전쟁 반대’ 평화시위를 하던 어린이들까지 체포해 공분을 일으켰다.

지난 1일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에 따르면, 러시아 주립대 강사인 알렉산드라 아르키포바(Alexandra Arkhipova)는 이날 페이스북에 ‘어린이, 전쟁, 그리고 경찰차’라는 글과 함께 경찰에 체포된 아이들의 모습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에는 경찰 호송차에 올라탄 아이 세 명이 굳은 표정으로 의자에 앉아있는 모습이 담겼다. 남자아이 두 명은 “HET BOЙHE”(러시아어로 전쟁 반대)라고 적힌 포스터를 손에 들고 있다. 

다른 여자아이 역시 포스터와 꽃송이를 손에 들고 자리에 앉아있다. 아이는 이미 한바탕 눈물을 쏟아낸 듯 눈 주위와 코끝이 빨갛다.

아르키포바는 체포된 채 두려움에 떨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을 영상으로도 공개했다. 영상 속 노란 모자를 쓴 한 아이는 “괜찮을 거야”라고 달래는 어른에게 언제 나갈 수 있는지 물으면서 눈물을 흘리고 있다.

아르키포바에 따르면, 아이들은 3월 1일 러시아 침공으로 희생된 우크라이나인을 기리기 위해 모스크바에 있는 우크라이나 대사관에 꽃을 꽂다가 체포됐다.

사진에 나오지 않은 아이 두 명을 포함해 총 다섯 명의 아이들이 경찰에 붙잡혔다. 모두 7~11살 사이의 어린이들이다.

아르키포바는 “경찰은 아이들의 부모에게서 휴대전화를 빼앗았다. 경찰은 아이들의 부모에게 ‘곧 부모의 권리를 잃게 될 것’이라는 얘기도 했다”며 지역사회와 언론, 인권 운동가 등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현재 이들 가족은 모두 풀려난 상태지만, 아르키포바는 “법원 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이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혐의를 받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반대하는 반전·반러 시위가 세계 각국에서 연달아 이어지며 러시아 주요 도시에서도 반전 시위로 인한 체포·구금자가 늘어나는 등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26일(현지시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벌어진 시위에서 전투 경찰이 한 참가자를 강제로 끌어내고 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AP 연합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반대하는 반전·반러 시위가 세계 각국에서 연달아 이어지며 러시아 주요 도시에서도 반전 시위로 인한 체포·구금자가 늘어나는 등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26일(현지시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벌어진 시위에서 전투 경찰이 한 참가자를 강제로 끌어내고 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AP 연합뉴스
한편 인권감시단체 OVD-Info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침공이 시작된 이후 반전 시위로 체포된 시민은 7602명에 달한다.

러시아 제2의 도시인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는 시민 400여명이 시위법을 무시하고 거리로 나왔다. 이들은 ‘우크라이나에 평화’ ‘전쟁 반대’ ‘러시아는 철수하라’ 등 피켓을 들고 전쟁을 멈출 것을 호소했다.

AFP통신은 이번 주에만 러시아 전국 곳곳에서 시위자 2000여명이 연행됐지만 시위대는 동요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