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약국 5곳·편의점 6곳 돌았는데 한 개도 없는 자가키트

약국 5곳·편의점 6곳 돌았는데 한 개도 없는 자가키트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2-02-13 22:20
업데이트 2022-02-14 0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 확진 급증세에 품귀 심화

약국 찾은 시민들 빈손 귀가 일쑤
“회사서 결과 알려 달라는데 큰일”
“감기 증상 때 못 구해 종일 불안”
온라인 재고 4만원대까지 치솟아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온라인 판매가 금지된 13일 서울 종로5가의 한 약국 출입문에 자가진단키트 구매한도를 1회당 5개로 제한한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앞으로 2주간(2월 14∼28일) 개인이 구매할 수 있는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3000만명분이 전국 약국과 편의점으로 공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장환 기자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온라인 판매가 금지된 13일 서울 종로5가의 한 약국 출입문에 자가진단키트 구매한도를 1회당 5개로 제한한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앞으로 2주간(2월 14∼28일) 개인이 구매할 수 있는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3000만명분이 전국 약국과 편의점으로 공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장환 기자
정부가 13일부터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의 온라인 판매를 금지하고 약국과 편의점 등에서만 살 수 있게 했지만 자가진단키트를 구하는 건 더 어려워졌다. 약국은 휴일이라 문을 닫은 곳이 많았고 편의점도 물량이 없는 곳이 대부분이었다.

이날 오후 서울 성동구 행당동과 도선동의 약국 5곳과 편의점 6곳을 찾았는데 단 한 군데서도 자가진단키트를 구입할 수 없었다. 도선동의 한 약국에서는 “12일 자가진단키트 15개가 들어왔는데 하루 만에 다 나갔다”는 약사의 말에 줄을 섰던 3명이 한꺼번에 발길을 돌렸다.

허탈감을 감추지 못한 한 남성은 “회사에서 오늘 검사한 뒤 결과를 알려 달라고 했는데 큰일”이라며 약사에게 재차 ‘오늘 안에 들어올 일은 없느냐’고 물었다.

행당동의 한 약국에서는 “요즘 자가진단키트를 찾는 사람이 많아 오늘만 100개 정도 나갔다”면서 “수요가 많아 한 박스에 25개씩 들어 있는 키트를 1회분씩 비닐팩에 소분해 팔고 있는데 최근 한 번에 2~3개씩 사 가는 사람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자가진단키트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가 되면서 시민들은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경기 고양에 사는 박모(26)씨는 지난 11일 오후 7시 열과 기침 등 몸살 증상이 나타나 급히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를 사려고 집 주변 약국 5곳을 모두 돌아다녔지만 구할 수가 없었다.

박씨는 “결국 온라인으로 주문했지만 이미 감기 증상은 다 사라진 후였다”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 자가진단키트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종일 불안했다”고 말했다.

중고거래 앱에는 ‘어딜 가나 자가진단키트가 품절이라고 한다. 재고가 남은 편의점을 아시는 분 있느냐’는 문의 글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다.

정부가 자가진단키트의 온라인 판매를 금지하고 남아 있는 재고 판매만 허용하면서 품귀 현상은 더 심화되는 분위기다. 서울 강동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김모(49)씨는 “최근 온라인으로 자가진단키트를 주문했다가 재고가 다 떨어졌다며 일방적으로 주문 취소를 당했다”며 “어머니가 감기 증상을 보여 결국 병원에서 돈을 내고 신속항원검사를 받았다”고 토로했다.

지난달 27일 자가진단키트 1회분을 8000원으로 살 수 있었던 자가진단키트 가격도 천정부지로 치솟는 상황이다. 현재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자가진단키트 1회분이 적게는 1만 5000원부터 많게는 4만원대에 판매되고 있다. 10회분을 49만원에 판매하는 게시글에는 ‘주문량 폭주로 배송이 늦을 수 있다’는 양해 글도 함께 올라와 있다.

서울 서대문구에 사는 김모(40)씨는 “마스크 대란처럼 자가진단키트 대란도 불 보듯 뻔했다”면서 “정부가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에게는 자가진단키트를 무상으로 배포한다고 해서 아이들이 있는 집은 그나마 다행인데 그렇지 못한 사람은 정작 필요할 때 구하지도 못하고 애를 먹는 분위기”라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곽소영 기자
2022-02-14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