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대헌 금메달에 자극?…中귀화 임효준 “기다려라!”

황대헌 금메달에 자극?…中귀화 임효준 “기다려라!”

최선을 기자
입력 2022-02-11 07:32
업데이트 2022-02-11 09: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린샤오쥔, SNS에 의미심장한 글
“4년 뒤 올림픽 기약한 것” 해석

린샤오쥔 사진 공유하는 중국 네티즌
린샤오쥔 사진 공유하는 중국 네티즌 린샤오쥔이 중국의 쇼트트랙 혼성계주 우승을 축하하는 사진과 메시지를 중국 SNS 웨이보에 올리자 중국 네티즌이 자신의 웨이보에 이를 공유하고 있다. 웨이보 캡처
“내가 돌아오길 기다려!”

중국으로 귀화한 린샤오쥔(26·임효준)이 4년 뒤 올림픽에선 우리나라와 맞붙게 될까. 한때 태극마크를 달고 뛰었지만, 최근 잇따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의미심장한 글을 남기며 국내 네티즌들의 눈총을 받고 있다.

한국 쇼트트랙 전 국가대표 임효준은 9일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500m에서 황대헌이 금메달을 딴 이후 중국판 인스타그램 ‘샤오훙수’에 “내가 돌아오길 기다려! 나는 너희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싸울 것!”이라는 중국어 글을 남겼다. 자신의 뒷모습 사진과 ‘린샤오쥔’이라고 적힌 스케이트 사진도 함께 올렸다.

이를 본 국내 네티즌들은 “미세먼지가 너무 심하다”, “중국 말 잘한다” 등의 조롱 섞인 반응을 보인 반면 중국 네티즌들은 “임효준은 앞으로 중국에서 살 것”이라며 응원하는 반응을 보였다.
중국으로 귀화한 린샤오쥔(임효준)이 중국판 인스타그램 ‘샤오홍수’에 올린 사진. 샤오홍수 캡처
중국으로 귀화한 린샤오쥔(임효준)이 중국판 인스타그램 ‘샤오홍수’에 올린 사진. 샤오홍수 캡처
임효준과 황대헌은 한때 나란히 태극마크를 달고 빙판 위에 섰다. 그러나 임효준은 2019년 6월 훈련 도중 황대헌의 바지를 내려 성희롱 논란에 휩싸였다. 이 사건으로 임효준은 한국을 떠났다.

대한빙상경기연맹으로부터 자격정지 1년 징계를 받고 1심에서 벌금 300만원을 선고받은 임효준은 이후 강제추행 혐의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지만, 이 과정에서 중국으로 귀화했다. 그러나 국적을 바꿔 올림픽에 나가려면 기존 국적으로 출전한 국제 대회 이후 3년이 지나야 한다는 규정이 있어 이번 베이징 동계올림픽에는 출전하지 못했다.

이에 임효준은 후배 황대헌이 금메달을 획득하는 모습을 보며 다음 올림픽을 기약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4년 전 2018 평창 동계올림픽 1500m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던 것은 다름 아닌 임효준이었다.

임효준은 지난 5일 중국이 쇼트트랙 혼성계주에서 금메달을 따자 “중국 쇼트트랙 대표팀의 첫 금메달을 축하한다. 올림픽 건아들에게 갈채를 보내자”는 글을 남겨 중국 네티즌들이 열광하기도 했다.
임효준. 서울신문 DB
임효준. 서울신문 DB
최선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