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자행보 굳힌 김동연 “고발사주 의혹 엄중해”

독자행보 굳힌 김동연 “고발사주 의혹 엄중해”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9-09 21:00
업데이트 2021-09-10 0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9일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대선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21. 9. 9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9일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대선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21. 9. 9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9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 “만약 사실이라면 국기를 흔드는 문제로 엄중히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서 “단기필마, 지지율 실망 안 해”

전날 대선 출마 선언식을 한 김 전 부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전 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 이재명 경기지사의 변호사 비용 대납 의혹을 두고 “‘대선판을 바꾸자’의 가장 대표적 사례로 전부 남 흠집내기다. 정치 공작이 들어갔다면 더 문제”라면서도 “다만 고발 사주 건은 사실 규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전 부총리는 “단일화 문제는 머릿속에 없다”며 독자 행보를 이어 가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다. 김 전 부총리는 “아무런 세력도 없이 몇 분과 함께 단기필마로 뛰어들었기 때문에 지지율에 실망하고 있지 않다”며 “비전과 콘텐츠로 승부하며 아래로부터의 반란과 이를 같이하는 많은 시민과 함께하면 지지율이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름 있는 정치인과 함께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안철수 만날 계획도 단일화 생각도 없다”

제3지대 주자로 분류되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만날 계획은 없다면서도 “대한민국의 미래를 논의할 수 있는 건전한 뜻을 가진 분들과 열린 마음으로 만날 것”이라며 연대 가능성은 열어 놨다.

김 전 부총리는 전날 대선 출마 선언식에서 밝힌 ‘공통공약추진시민평의회’ 구상을 재차 제안했다. 그는 “선거 과정에서 공통공약을 함께 운용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해서 선거가 끝난 뒤 선거에서 이긴 측은 적극적으로 공통공약을 추진하고 그렇지 않은 후보들은 그 후보에게 힘을 모아서 공약을 달성토록 약속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후보나 정치인뿐만 아니라 시민이 참여하는 플랫폼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저는 경제정책 수립과 집행을 해 왔기에 누구보다도 전문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중심적 역할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며 “(다른 주자들이) 제안에 호응한다면 저희는 플랫폼을 만드는 작업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1-09-10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