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상자 징계 수위 고심하는 지도부… ‘더 강한 조치’이준석과 갈등 커지나

대상자 징계 수위 고심하는 지도부… ‘더 강한 조치’이준석과 갈등 커지나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8-23 20:38
업데이트 2021-08-24 0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르면 오늘 명단·징계 조치 발표
당사자들 반발 땐 리더십 등 부담

내홍 수습 쉽지 않네
내홍 수습 쉽지 않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지금까지 혼란과 저의 여러 부족했던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국민권익위원회가 23일 자당 소속 의원과 가족에 대해 부동산 전수조사를 한 결과 12명에 대한 위법 의혹이 확인됐다고 발표하자 국민의힘은 대상자들에 대한 징계 수위를 두고 고심하는 모습이다. 이준석 대표는 ‘더불어민주당보다 강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예고했으나, 징계 여부를 두고 이 대표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 간 갈등으로 촉발된 당의 내홍이 또다시 격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날 권익위로부터 부동산 거래·보유 과정에서 위법 의혹이 확인된 의원들의 명단을 건네받아 징계 수위를 논의했다. 당 지도부는 2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협의를 거쳐 이날 또는 다음날까지 명단과 징계 조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당 지도부는 일단 당사자들의 반발을 고려해 징계를 신중하게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원내 지도부는 권익위로부터 소명 자료 제출을 요구받은 의원들과 개별 면담을 갖고 해명을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억울한 의원님들이 계실 수 있으니 주의해 달라’는 의견이 나왔다고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다만 이 대표가 지난 22일 페이스북에 “제가 공언했던 입장을 지키겠다”고 재확인한 만큼, 더불어민주당이 앞서 위법 의혹 의원들에게 내린 조치인 ‘탈당 권유’, 혹은 그 이상인 ‘제명’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 대표는 “적어도 민주당의 기준보다는 엄격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아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국민의힘이 민주당보다 강한 조치를 취해 민주당의 ‘내로남불’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부동산 문제의 주도권을 가져가야 한다는 당내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문제는 당사자들의 반발로 당내 갈등이 또다시 촉발될 수 있다는 점이다. 현역 의원 다수가 대선 주자 캠프에 합류한 상황에서 이 대표가 캠프에 소속된 당사자들에게 강한 징계를 취할 경우 당사자뿐만 아니라 캠프도 이 대표를 비판하며 이 대표와 대선 주자 간 갈등이 재현될 수 있다. 아울러 투기 의혹 대상자 중 4명 이상에게 탈당 권유 내지 제명 조치를 할 경우 개헌 저지선(101석)이 무너지는 것도 이 대표로선 부담이다.

그럼에도 이 대표가 지도층의 부동산 투기에 민감한 여론의 지지를 얻어 강한 징계를 밀어붙일 가능성도 있다. 윤 전 총장과의 갈등으로 리더십에 타격을 입은 이 대표가 이번 징계를 통해 의원들에 대한 규율을 다잡고 리더십을 회복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당 관계자는 “일단 권익위 조사 결과를 사안별로 면밀히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1-08-24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