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ℓ에 달하는 출혈 발생”…셋째 제왕절개 후 못 깨어난 아내

“5ℓ에 달하는 출혈 발생”…셋째 제왕절개 후 못 깨어난 아내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7-12 15:05
업데이트 2021-07-12 15: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의 한 산부인과에서 제왕절개 수술을 받은 산모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해 경찰이 수사에 나선 것으로 파악됐다.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올라온 사진.
서울의 한 산부인과에서 제왕절개 수술을 받은 산모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해 경찰이 수사에 나선 것으로 파악됐다.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올라온 사진.
“셋째 제왕절개 후 못 깨어난 아내”
산모, 병원 이송 후 이틀 만에 사망
유족 “5ℓ에 달하는 출혈 발생” 주장
경찰, 의료진 과실 여부 조사


서울의 한 산부인과에서 제왕절개 수술을 받은 산모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해 경찰이 수사에 나선 것으로 파악됐다. 사망한 여성의 남편은 의료진 과실을 주장했다.

12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서울에서 자영업 하는 평범한 ○○대 남자’라고 자신을 소개한 A씨가 ‘도와주세요 와이프가 셋째를 낳다가 하늘나라로 갔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두 딸을 낳은 A씨와 아내는 지난해 7월 셋째를 임신했고, 연년생 자매를 키우느라 힘들었지만 낳기로 했다고 전했다.

병원은 첫째, 둘째 낳은 병원을 선택했으며, 지금까지 아무런 문제가 없었기에 같은 산부인과로 정했다고 했다.

남편은 “출산예정일은 올해 4월26일 오전 7시이었고, 수술 전날인 25일 오후 8시30분 첫째와 둘째 아이를 돌봐줄 사람이 없어 네 가족 모두 동반입원을 했다”면서 “그날이 아내와 함께 한 마지막 날이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고 했다.

A씨는 “수술 당일 아내는 수술 전 검사를 진행하던 중 카톡으로 저에게 무섭다고 계속 연락해왔다. 전 그런 아내에게 ‘벌써 (출산) 세 번째인데 왜 이렇게 걱정하냐’고 했다”면서 ‘무섭지? 괜찮을 거야, 걱정하지 말자’라고 따뜻한 한 마디 해주지 못한 게 너무 후회스럽고 미안하다고 했다.

이어 A씨는 “검사를 끝낸 아내가 샤워를 마치고 수술 준비를 위해 가려는데 평소에는 아침에 잘 못 일어나는 아이들이 그날따라 일찍 일어나 엄마 아빠랑 같이 가고 싶다고 했다고 하더라”면서 “저희 네 가족은 함께 2층 수술실 앞 대기실에서 오전 6시쯤 대기하고 있었고, 그 순간에도 아내는 거듭 무섭다고 얘기하고 있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후 A씨는 아내 B씨가 ‘컨디션 좋냐’고 묻는 의사의 질문에 “저 너무 무서워요”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 때만 생각하면 하염없이 눈물이 난다. 그게 마지막으로 대화할 수 있는 기회라는 걸 알았다면 사랑한다고 말해 주지 못한 게 참 후회가 된다”고 했다.
“담당 의사, 입원실로 올라와 출산 축하한다고 말했다”
이후 A씨의 아내는 수술실로 들어갔고 오전 6시50분쯤 막내 아들이 태어났다고 했다.

A씨는 두 딸과 함께 셋째 탄생에 기뻐했고, 오전 7시5분쯤 아이들 등원을 위해 다시 입원실로 올라갔다고 했다.

담당 의사도 10분 뒤 담당 의사가 입원실로 올라와 출산을 축하한다고 말해 주고 내려갔다고 했다.

문제는 그 이후 발생했다. 같은 날 오전 8시10분쯤 담당 의사가 올라와 A씨에게 ‘산모가 마취에서 못 깨어난다고, 큰 병원으로 이송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고 한다.

A씨는 “저희가 내려갔을 때는 이미 119 직원들이 와 있었다”면서 “제 아내는 못 깨어난 채로 들것에 실려 계단으로 내려가고 있었다. 아내를 따라 오전 8시46분쯤 119 차량에 탑승했고, 오전 9시쯤 대학병원에 도착했다”고 긴박했던 당시 상황을 전했다.

대학병원에 도착하자마자 A씨의 아내는 1차 심정지가 왔고, 의료진이 30분가량 심폐소생술을 했고 호흡이 돌아온 사이 빠르게 응급 CT를 촬영하고 중환자실로 옮겨졌다고 했다.

A씨는 “(이후) CT 촬영 소견을 의료진에 듣고 있던 중 아내는 2차 심정지가 왔고 다시 심폐소생술이 실시됐다”고 했다.

담당 교수는 A씨의 아내가 뇌 부종과 복부 쪽 출혈이 심한 상태로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할 것 같다고 A씨에게 말했다.

이후 A씨의 아내는 이틀을 더 버티다 4월28일 셋째 아들의 얼굴 한 번 못 본 채 하늘나라로 떠났다고 했다.

A씨는 “누구보다 열심히 살아온 아내였다. 아이들에게는 당연히 좋은 엄마였고, 제게는 사랑하는 아내이자 동갑내기 동창 친구이자, 또 한편으로는 마음 편히 기댈 수 있는 평강공주 같은 여자였다”면서 “매일 밤 엄마 보고 싶다며 우는 아이들 앞에서 저는 ‘엄마 이제 못 봐. 하늘나라로 먼저 갔어’ 이 말만 반복하면서 눈물을 꾹 참는 것밖엔 할 수 있는 게 없다. 제가 울면 아이들이 더 울 테니까”라고 슬픈 마음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그는 “제 아내를 이렇게 보내 놓고 1차 산부인과 담당 의사는 ‘마취에서 왜 못 깨어난 건지 모르겠다’, ‘자기도 이런 경우는 처음 본다’ 이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지금까지도 병원에서는 아무런 이야기가 없다”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아내 마취, 전문의가 아닌 간호사가 진행했다고”
그는 “현재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 의료수사전담팀에서 수사 중”이라며 “수사 과정에서 파악하기로는 마취도 전문의가 아닌 간호사가 진행했다고 한다. 마취전문간호사가 마취를 진행할 땐 적어도 그 사실을 보호자와 산모에게 알려줘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시스템, 산모가 마취에서 깨지 못하고 있는데 적절한 대응을 못하고 죽음에 이를 때까지 방치한 의사. 모두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A씨는 “전날까지 멀쩡하게 돌아다니고 아이들과 잘 지냈던 사람이 정말 한 순간에, 불과 몇 시간 만에 뇌사 상태에 빠졌고 겨우 이틀을 버티다가 죽었다”면서 관심을 호소했다.

유족 “부검 결과 신체에서 5ℓ에 달하는 출혈 발생”
이날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지난 4월 서울 관악구의 산부인과에서 제왕절개 수술을 받은 뒤 사망한 산모 B씨의 담당 의료진에 대한 의료과실 여부 등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후 유족은 지난 5월 담당 의료진에 대해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서울 동작경찰서에 고소장을 접수했다.

경찰은 사망 피해자가 발생한 의료사고는 시도경찰청이 직접 수사한다는 방침에 따라 이 사건을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로 이관했다.

경찰 관계자는 “유족 측에서 B씨의 병원 이송 시간이 지체 됐고 부검 결과 신체에서 5ℓ에 달하는 출혈이 발생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했다”며 “최근 고소인 조사를 마쳤고 추가 조사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