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죽거나 안구적출… 검은 곰팡이증 무서운 확산세

죽거나 안구적출… 검은 곰팡이증 무서운 확산세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1-07-05 08:45
업데이트 2021-07-05 0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도서 4만명 감염·3129명 사망
아프가니스탄·이집트·오만까지…
코·턱뼈 절제도… 조기발견 중요

지난달 인도 우타르 프라데시주의 한 병원 수술실. 검은 곰팡이에 감염된 환자가 수술을 받고 있다.EPA=연합뉴스
지난달 인도 우타르 프라데시주의 한 병원 수술실. 검은 곰팡이에 감염된 환자가 수술을 받고 있다.EPA=연합뉴스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와 함께 ‘검은 곰팡이증’(털곰팡이증)이 더 많은 나라에 퍼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인도의 털곰팡이증 감염자는 4만명을 넘었고, 아프가니스탄과 이집트, 오만에서도 감염자가 확인됐다.

4일(현지시간) 힌두스탄타임스 등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기준 털곰팡이증 감염자는 4만845명으로, 이 가운데 3129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보건 당국이 발표했다. 감염자 가운데 64%는 당뇨병이 있고, 53%는 스테로이드 복용 환자로 확인됐다.

인도의 털곰팡이증 누적 감염자는 5월 22일 기준 8848명, 5월 26일 기준 1만1717명, 6월 12일 기준 3만1216명으로,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은 전날 “코로나19 환자 가운데 검은 곰팡이증 감염자 세 명이 처음으로 확인됐고, 이 가운데 한 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이집트에서도 5월 말 털곰팡이증 환자가 보고됐고, 걸프 지역의 아랍국가 오만에서도 지난달 15일 코로나19 환자 3명이 털곰팡이증에 걸린 것으로 확인됐다.
검은 곰팡이에 감염된 환자가 안구 적출 수술을 받았다. EPA=연합뉴스
검은 곰팡이에 감염된 환자가 안구 적출 수술을 받았다. EPA=연합뉴스
털곰팡이증은 희소병이지만, 인도에서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면서 감염자가 속출했다. 당뇨병 환자가 코로나19에 걸리거나 코로나19 환자들이 스테로이드를 과용하면서 면역력이 떨어져 곰팡이에 쉽게 감염된 것으로 분석된다.

주로 눈과 코에서 발병하는 털곰팡이증은 뇌와 폐 등으로도 전이될 수 있으며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을 경우 치사율은 무려 50%에 이른다. 초기 치료를 놓치면 뇌 전이 등을 막기 위해 안구를 적출하고, 코와 턱뼈 등을 절제한다.

증상은 다양하다. 부비동 감염시 코피, 코 막힘 또는 울혈에서 시작해, 피가 섞인 비강 분비물이 나오거나 코 또는 입 주위가 거무스름하게 변색하는 증상이 나타난다. 눈이 감염되면 안구에 통증이 오고 눈이 심하게 부어오르며 시야가 흐릿해진다. 폐 감염시에는 숨 가쁨, 기침, 흉통 등이 나타난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