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인의 전당’ 될 뻔한 예술의전당…전기실서 몰래 채굴기 가동

‘코인의 전당’ 될 뻔한 예술의전당…전기실서 몰래 채굴기 가동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6-08 13:54
업데이트 2021-06-08 1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술의전당 지하에서 발견된 암호화폐 채굴.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실 제공
예술의전당 지하에서 발견된 암호화폐 채굴.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실 제공
예술의전당의 30대 직원이 암호화폐 채굴기를 건물 지하에 임의로 설치했다가 발각돼 징계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예술의전당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용기(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예술의전당 전기실에 근무하는 30대 직원 A씨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48일간 컴퓨터 2대와 그래픽카드 11개, 기기 냉각을 위한 서큘레이터(공기순환기) 1대 등을 전기실 직원들만 찾는 지하 공간에 몰래 설치했다.

그는 채굴기를 가동해 64만원 상당의 암호화폐 이더리움을 채굴했다.

A씨는 지난해 10월 집에서 보관하던 이더리움 채굴기 중 2대를 판매할 목적으로 예술의전당 내 서예박물관 지하 전기실에 갖다 놓았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던 중 연말 암호화폐 시세가 급등하자 채굴기를 가동해 수익을 올렸다는 것이다.

전력은 전기실 내 분전반에서 직접 연결했고, 모니터는 예술의전당 비품을 가져다 사용했다. 인터넷은 A씨 본인의 휴대전화에서 테더링한 무선인터넷을 사용했다.

해당 공간은 전기실 직원들만 주로 오는 곳인 데다 내부 폐쇄회로(CC)TV까지 없어 은밀히 채굴 작업을 할 수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결국 순찰을 돌던 직원에게 덜미가 잡히게 됐다.

예술의전당 측은 회사 물품과 전기 무단 사용 등을 이유로 A씨에게 정직 2개월의 중징계를 내렸고, A씨가 훔쳐 쓴 전기료 30만원도 환수 조치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