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동 아파트 “택배 기사들 호소문 배포는 주거침입”

강동 아파트 “택배 기사들 호소문 배포는 주거침입”

손지민 기자
입력 2021-04-28 22:26
업데이트 2021-04-29 15: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배달차 지상 출입” 전단 돌린 2명 신고

이미지 확대
전국택배노동조합 조합원들이 19일 배달차량 지상 진입을 전면 금지한 서울 강동구 고덕동 한 아파트 단지 앞에서 농성 시위를 하고 있다. 2021. 4. 19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전국택배노동조합 조합원들이 19일 배달차량 지상 진입을 전면 금지한 서울 강동구 고덕동 한 아파트 단지 앞에서 농성 시위를 하고 있다. 2021. 4. 19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택배차량의 지상 출입 문제를 두고 택배 기사와 입주민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서울 강동구 대단지 아파트 측이 문 앞에 지상 출입을 허용해달라는 호소문을 배포한 택배 기사 2명을 주거침입 혐의로 신고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서울 강동경찰서는 지난 13일 택배 기사 2명이 무단으로 아파트 복도에 들어와 집 앞에 전단을 꽂아뒀다는 내용의 신고를 접수하고, 이를 배포한 전국택배노동조합 간부 2명을 입건했다고 28일 밝혔다. 경찰은 이날 입건된 간부 2명을 불러 조사했다.

호소문에는 “지상으로 출입하는 일반 택배 차량 대신 저상차량이나 손수레를 이용하면 택배노동자의 노동시간과 강도가 증가하게 된다”면서 “입주민과 택배노동자가 상생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고 싶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택배노조는 이날 강동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퇴하는 택배노동자의 노동 현실을 알리고 도움을 호소한 것이 과연 주거침입으로 고발당 할 일인지 묻고 싶다”면서 “입주자대표회의와 대화를 나누고 싶고, 가능하면 현실적 대책을 마련해보고 싶다는 내용의 유인물 한 장을 건네고 싶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해당 아파트 단지 한 입주민은 “택배기사들이 유인물을 돌린 전날인 12일은 아파트 지하주차장 폭발물 설치 전화로 소방서, 경찰, 군부대, 특공대 등이 지하주차장 수색을 했던 시기였다”면서 “그 다음날까지 아파트 입주민들이 보안에 매우 민감할 수 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택배기사들을 주거침입으로 고발한 것이 아니라 경찰에 신고했을 뿐이다”라고 덧붙였다.

경찰 관계자는 “택배 기사들이 아파트 건물에 들어간 것은 사실이고, 처벌을 원한다며 신고가 들어왔으니 조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2021-04-29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