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권익위 부패신고 ‘청렴포털’→‘청렴포털 부패공익신고’ 새단장

권익위 부패신고 ‘청렴포털’→‘청렴포털 부패공익신고’ 새단장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0-09-01 17:02
업데이트 2020-09-01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권익위원회 부패·공익신고 창구인 청렴포털이 ‘청렴포털 부패공익신고’ 라는 이름으로 새 단장을 했다.

권익위는 1일 “기존 신고 포털은 부패·공익신고 창구임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아 개선이 필요했다”며 “이에 청렴포털을 국민들이 부패·공익신고 창구로 명확히 인식하도록 명칭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청렴포털 부패공익신고’에선 부패, 공익침해 건을 비롯해 복지보조금 부정수급, 청탁금지법 위반, 행동강령 위반 사항 등을 신고할 수 있다. 또 신고자의 신분·비밀 보장 등 보호 신청과 보상·포상 신청도 한 번에 할 수 있다. A사가 불량 레미콘을 제조하고 이를 수십 개의 건설회사에 납품해 임직원 14명이 기소된 사건 등이 이 포털 신고를 통해 드러났다.

권익위는 지난해 3월 신고자의 내용을 분석해 신고유형을 자동 추천하고, 인증서와 비밀번호를 이용한 이중보안 기능을 도입하는 등 신고자의 신분 보호를 강화했다. 또 지난 2월에는 좀 더 편리하게 부패·공익침해 행위를 신고 할 수 있도록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직유관단체 등 443개 기관을 청렴포털의 신고기관으로 추가했다. 내년 2월에는 공공기관의 청렴정보를 비교·검색 할 수 있는 기능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삼석 권익위 심사보호국장은 “부패를 근절하려면 국민들의 반부패 의지와 신고에 대한 관심이 중요하다”며 “청렴포털 부패공익신고가 쉽고 편리하게 부패·공익신고와 보호·보상을 신청할 수 있는 유용한 창구로 적극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