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현미 “부동산 상승세 축소… 강남 2주째 0%”

김현미 “부동산 상승세 축소… 강남 2주째 0%”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8-31 22:30
업데이트 2020-09-01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결위 참석 국토부 장관 “부동산 거품”

“시간 조금 더 지나면 가격 안정기 들어서
‘영끌’ 발언은 합리적 선택 여부 얘기한 것”
이미지 확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위 2019 회계연도 결산 회의’ 이후 의원들과 주먹인사를 나누고 있다. 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비판해 화제가 된 청와대 국민청원 글, 이른바 ‘시무 7조’를 읽었느냐는 질의에 “읽지 않았다”고 답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위 2019 회계연도 결산 회의’ 이후 의원들과 주먹인사를 나누고 있다. 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비판해 화제가 된 청와대 국민청원 글, 이른바 ‘시무 7조’를 읽었느냐는 질의에 “읽지 않았다”고 답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1일 최근 불안정한 양상을 보인 부동산 시장을 두고 “8·4대책 발표 이후 부동산 상승세가 상당 부분 축소됐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위에서 미래통합당 이종배 의원이 ‘앞으로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느냐’고 묻자 이같이 답하며 “지난주까지 봤을 때 서울의 상승률이 0.01% 정도 됐고, 강남 4구 같은 경우 부동산 상승률이 2주째 0%이기 때문에 상승세가 멈췄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상당 부분 조정이 있을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부동산에) 상당 부분 거품이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지난 6·7월은 다주택자나 법인들이 많은 매물을 내놓았던 시기”라며 “시간이 조금 더 지나면 부동산 가격이 상당히 안정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이날 통합당 의원들은 앞서 김 장관이 3040세대의 ‘영끌’(30대가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 살 돈을 마련했다는 뜻)을 비판한 발언과 관련해 유감을 표해야 한다고 공격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3기 신도시라던가 8·4대책을 발표했던 지역에 상당히 좋은 청약할 수 있는 매물이 있어서 가격이 매우 높은 시기에 대출을 많이 끌어안고 (집을) 매수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합리적인 선택인지에 대해 유감스럽다고 얘기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 장관은 이날도 “‘영끌’해서 집을 사는 게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는지, 아니면 앞으로 서울과 신도시 공급 물량을 생각할 때 기다렸다가 합리적 가격에 분양받는 게 좋을지 생각해봐야 한다”며 “저희는 조금 더 (매수를) 기다리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9-0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