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폭우로 돼지 떠내려가면서 돼지열병 재발병 우려 제기돼

중국 폭우로 돼지 떠내려가면서 돼지열병 재발병 우려 제기돼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7-13 11:19
업데이트 2020-07-13 1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돼지.  EPA 연합뉴스
돼지.
EPA 연합뉴스
중국 남부에서 지난달부터 계속된 폭우로 인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다시 확산할 우려가 제기됐다.

중국 영문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는 광시 장족자치구, 광둥성, 장시성 등지에서 강과 호수의 수위가 급상승한 가운데 홍수로 인해 돼지 축사가 떠내려가면서 ASF가 지역적으로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이 보고 있다고 13일 보도했다.

온라인에 올라온 동영상에는 장시성에서 돼지우리가 물에 잠기면서 돼지가 산 채로 물에 둥둥 떠내려가는 장면이 포착됐다.

한 수의학 전문가는 주변의 물이 오염되면 건강한 돼지도 ASF에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돼지 여러 마리가 한 먹이통을 쓰는 것이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의 주된 원인이었는데, 한 농업 관련 애널리스트는 홍수로 인해 먹이통이나 돼지 축사 간 경계가 무너졌다고 지적했다.

‘큰 재해 뒤에 큰 역병 있다’는 중국의 옛말처럼 전문가들은 가축을 감염시킨 바이러스가 홍수로 쓸려 내려가 물을 오염시키고 또 다시 다른 동물을 감염시킬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다만 현재 농가와 당국이 가축 전염병의 징후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있고, 홍수가 바이러스를 희석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ASF가 다시 광범위하게 확산할 가능성이 제한적으로 글로벌타임스는 강조했다.

중국 농업농촌부는 지난 6일 남부의 양돈 농가에 홍수 이후 돼지 사육 환경을 면밀히 모니터하고 사육장과 주변 환경을 소독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2018∼2019년 중국을 휩쓸었던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일단 통제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아직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는 현재로서 다시 발병할 경우 또 다시 큰 피해가 예상된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