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韓의 G7 참여반대한 日, 몰염치하다”

靑 “韓의 G7 참여반대한 日, 몰염치하다”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6-29 17:35
업데이트 2020-06-29 1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의 견제가 볼턴 회고록에 나온게 전부겠는가“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EPA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EPA 연합뉴스
청와대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확대해 한국을 참여하게 하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구상에 일본 정부가 반대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몰염치하다”며 전례없이 강도높게 비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9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이웃 나라에 해를 끼치는 데 익숙한 일본의 잘못을 인정하거나 반성하지 않는 일관된 태도에 더 놀랄 것도 없다. 몰염치 수준이 전 세계 최상위권”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 정부 들어 한반도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일본의 노골적인 견제가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에 나온게 전부이겠는가“ 라면서 “해방 이후 우리가 한번이라도 일본에 해를 끼친 적이 없는 반면, 일본은 끊임없이 이런 행태를 되풀이했고, 이번에도 마찬가지라고 본다”고 밝혔다. 다만 “국제사회, 특히 선진국들은 이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G7 확대 및 한국 참여 구상에) 별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앞서 일본 교도통신은 전날 보도에서 일본 정부가 ‘북한이나 중국을 대하는 한국의 자세가 G7과는 다르다’고 우려를 표하면서 현재의 G7 틀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사를 미국에 전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일본이 ‘G7 확대 및 한국 참여’ 구상에 반대하는 것은 물론,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한일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후보로 출마한 데 대해 견제 조짐을 보이자 청와대가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