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긴급재난지원금 Q&A’ 11일 온라인, 18일부터 방문 신청 가능

‘긴급재난지원금 Q&A’ 11일 온라인, 18일부터 방문 신청 가능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0-05-02 06:00
업데이트 2020-05-02 06: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8월31일까지 사용해야…잔액 환급 안돼

이미지 확대
본회의 통과하는 긴급재난지원금 2차 추경안
본회의 통과하는 긴급재난지원금 2차 추경안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37회 국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2020년도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이 재적 290인, 재석 206인, 찬성 185인, 반대 6인, 기권 15인으로 통과하고 있다. 2020.4.30
뉴스1
정부가 11일부터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받는다. 4일부터 지급 대상 조회와 이의신청 접수를 받고 11일 온라인 신청, 18일부터 오프라인 신청을 받는다. 노인이나 장애인 등 거동이 어려운 사람이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요청하면 지자체 공무원이 자택을 방문해 접수한다. 사용 기한은 8월 31일까지이며, 잔액은 환급되지 않는다.

2일 행정안전부의 도움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을 문답으로 정리했다.

우리집은 얼마를 받나요.

→가구당 40만원부터 최대 100만원까지 전국민에게 가구별로 지급됩니다.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가구 이상 100만원을 지급합니다. 지원금액은 5월 4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홈페이지(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용·체크카드로 받으려는데 어떻게 신청해야 하나요.

→세대주가 본인 명의의 신용·체크카드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이 한번에 몰릴 것에 대비해 공적 마스크 구입 방식과 같은 출생년도 ‘요일제’를 적용합니다. 월요일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인 사람이, 화요일은 2·7, 수요일은 3·8, 목요일은 4·9, 금요일은 5·0인 사람이 신청할 수 있고 토·일요일은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모두 가능합니다. 방문 신청시 세대주가 카드 연계 은행을 찾아 신청서를 작성하고 긴급재난지원금을 충전하면 됩니다. 다만 주말은 방문 신청이 안됩니다.

온라인을 이용하면 더 쉽고 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용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서를 입력하고 긴급재난지원금을 충전하면 됩니다. 온라인은 오는 16일부터 ‘요일제’적용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지역사랑 상품권·선불카드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신용·체크카드와 마찬가지로 신청 시 출생년도 요일제가 적용됩니다. 세대주 신청이 원칙이나 세대원이나 대리인도 위임장을 지참하고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땐 세대주가 지자체 신청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서를 입력하고 읍면동 지역금고를 방문해 카드나 상품권을 수령하면 됩니다.

거동이 불편한 사람은 어떻게 신청해야 하나요.

→홀로 거주하는 고령의 어르신, 장애인은 18일부터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에 ‘찾아가는 신청’을 요청하면 지자체에서 자택을 방문해 신청서 작성을 도와주고, 지급 준비가 완료되면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를 집으로 가져다 줍니다.

지원금액에 오류가 있어요. 이의신청할 수 있나요.

→5월 4일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했는데, 지원금액이 가구원 수를 기준으로 설정된 금액보다 많거나 적으면 읍면동 주민센터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증빙서류를 제출하고서 확인을 받아 지원금을 신청하면 됩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