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언유착 의혹’ 속도 내는 검찰...이철 전 대표 소환

‘검언유착 의혹’ 속도 내는 검찰...이철 전 대표 소환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0-05-01 11:35
업데이트 2020-05-01 14: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라젠 대주주 이력
구치소 수감 중 소환
참고인·피고소인 신분
이미지 확대
바이오업체 신라젠을 둘러싼 검찰과 언론의 유착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종합편성채널 채널A 본사를 압수수색하며 강제수사를 벌였다. 28일 서울 종로구 채널A 앞에서 취재진이 압수수색을 진행 중인 검찰 수사관을 기다리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바이오업체 신라젠을 둘러싼 검찰과 언론의 유착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종합편성채널 채널A 본사를 압수수색하며 강제수사를 벌였다. 28일 서울 종로구 채널A 앞에서 취재진이 압수수색을 진행 중인 검찰 수사관을 기다리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채널A 기자와 현직 검사장 간 유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 사건 핵심 관계자인 이철(55·수감 중) 전 밸류인베스트먼트(VIK) 대표를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 정진웅)는 1일 서울 남부구치소에 수감 중인 이 전 대표를 소환해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고 있다. 신라젠 대주주를 지낸 이 전 대표는 채널A 소속 이모 기자로부터 4차례에 걸쳐 편지를 받고, 지인 지모씨를 보내 이 기자를 만나게 했다.

이 전 대표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제보해달라’는 취지의 요청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난달 7일 “이모 기자와 성명불상의 현직 검사가 서로 공동해 신라젠 대주주였던 이철 전 대표에게 공포심을 느끼게 할 정도의 해악을 고지했다”며 이들을 협박죄로 고발했다.

검찰은 편지를 받게 된 경위 등 사실 관계 파악과 함께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의 신라젠 투자 의혹에 대해서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는 최 전 부총리가 신라젠 투자 의혹을 보도한 MBC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사건의 피고소인이기도 하다.

검찰은 지난달 28일부터 약 41시간 동안 채널A 본사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해 일부 자료를 확보했다. 강제수사로 전환한 검찰이 이 전 대표를 시작으로 관련자 소환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