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3·중3부터 순차 등교… 정부 “새달 초 세부안 공개”

고3·중3부터 순차 등교… 정부 “새달 초 세부안 공개”

이현정 기자
이현정, 김소라 기자
입력 2020-04-27 23:34
업데이트 2020-04-28 0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계, 새달 11일 시나리오 유력 전망

유은혜, 오늘 전국 시·도교육감과 논의
이미지 확대
당정이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협의회를 열고 8개 시도 초·중·고교 학생 364만명을 대상으로 ‘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을 시행하기로 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정책위 상임부의장,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 이인영 원내대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재명 경기지사, 박완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당정이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협의회를 열고 8개 시도 초·중·고교 학생 364만명을 대상으로 ‘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을 시행하기로 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정책위 상임부의장,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 이인영 원내대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재명 경기지사, 박완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정부가 초·중·고교 등교 개학과 관련해 상급학교 진학을 준비하는 고3·중3 학생들을 먼저 등교시킨 후 순차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교육계에서는 5월 11일 등교 개학 가능성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초·중·고 등교 개학과 관련해 “입시를 앞둔 고3·중3 학생들을 우선 고려해 이들부터 순차적으로 등교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수렴해 달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교육부는 늦어도 5월 초에는 등교 개학 시기와 방법을 국민들에게 알려드릴 수 있도록 제반 절차를 진행해 달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등교 개학과 관련해 “아이들의 안전은 그 무엇과 타협할 수 없지만 기약 없는 코로나19 종식을 기다리며 학생들을 계속 집에만 묶어둘 순 없는 노릇”이라며 “현재 수준의 관리가 유지되고 다른 분야가 일상으로 복귀한다면 등교도 조심스럽게 추진할 수 있지만 쉽지 않은 문제”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8일 오후 2시 전국 시도 교육감과 영상회의를 열어 등교 개학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교육감들로부터 등교 시기와 학년별·학교별 등교 순서, 등교 개학 시 우려되는 점 등을 듣기로 했다.

교육부는 코로나19 대응체계인 사회적 거리두기의 생활방역 체계로의 전환 기준을 고려해 등교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인 가운데 교육계에서는 5월 11일 고3·중3부터 등교하는 방안이 유력한 시나리오로 전해지고 있다. 고3 학생들이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를 뒤늦게 재택으로 치렀기 때문에 다음달 12일 예정된 모의고사는 학교에서 치르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다른 학년은 교육계와 전문가 의견을 들어 추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등교에 대해 최대한 보수적으로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김강립 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등교 개학 여부는 생활방역 전환 기준(일일 신규 확진자 50명 미만, 방역망 밖에서 발생한 환자 비율 5% 미만)보다 더 높은 수준의 보수적 기준이 적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전·오후)2부제 수업이나 등교시간 조정 등도 논의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0-04-28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