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엇갈린 미 경제 전망....‘미 실업률, 대공항 이후 최고’ VS 7~8월에 회복

엇갈린 미 경제 전망....‘미 실업률, 대공항 이후 최고’ VS 7~8월에 회복

한준규 기자
입력 2020-04-27 14:57
업데이트 2020-04-27 14: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행정부 내 혼란 가중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서울신문 DB
미국 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충격과 경기 회복 시기 등을 두고 혼선을 빚고 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핵심 경제 참모들이 엇갈린 경제 전망을 내놓으면서 갈지자 행보를 하고 있다. 케빈 해싯 백악관 경제 선임 보좌관은 대공황 수준의 실업률을 언급하며 최악의 상황을 경고했지만,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미국 경제가 올 여름과 가을 사이 급반등할 것이라고 낙관했다.

해싯 선임 보좌관은 이날 ABC방송에서 “우리는 대공황 시절 봤던 수준에 근접하는 실업률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ABC방송은 1929년 시작된 대공황 당시 실업률은 최고 25%까지 치솟았다고 전했다. 이어 해싯 보좌관은 “금융 위기였던 2008년의 대침체 당시 전체 실직자가 870만명이었다”면서 “지금은 열흘마다 그 정도 규모의 실직자가 쏟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4월 실업률은 대공항 당시 실업률(25%)에 육박하는 16%로 예상되고 있다. 또 해싯 보좌관은 “2분기 국내총생산(GDP)이 마이너스 성장을 할 것이며 마이너스 15%, 마이너스 20%를 넘을 것”이라며 암울한 전망도 내놨다.

하지만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날 폭스뉴스에 “경기부양을 위해 뿌린 자금이 돌기 시작하면 미국 경제가 급반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우리가 5~6월 경제를 다시 열기 시작하면서 7~9월 경제는 진짜로 회복하는 것을 여러분이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나의 기대는 이 석 달 동안 성장률 증가를 보게 될 것이라는 � 굼繭箚� 말했다. 므누신 장관은 “우리는 전례 없는 수조달러 규모의 국가재정 지원을 경제에 투입하고 있다”면서 “나는 이것이 중요한 효과를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도 각종 기자회견 등에서 미국 경제가 열리면 소비가 늘고 경제가 급반등할 것이라고 장담해 왔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