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병기 “태구민이 김정은 정보 있으면 스파이지”

김병기 “태구민이 김정은 정보 있으면 스파이지”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4-27 10:22
업데이트 2020-04-27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
연합뉴스
국가정보원 고위간부 출신인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태영호(태구민) 미래통합당 당선인을 언급하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은 사실이 아니라고 전했다.

김 의원은 지난 26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북한 문제는 목소리 큰 X이 왕이야’ 오래전 북한 분석전문가인 선배에게서 들었던 푸념이다. 아무렇게나 떠들어도 결과에 책임지지 않아도 되고 조금 지나면 잊어버리는 것이 북한 문제라며 개탄했던 기억이 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김정은의 건강 이상설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상 가능성은 0.0001% 이하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그는 “상황을 판단하는데 제일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정보의 출처’다”며 “아무리 그럴듯해도 출처의 신뢰도가 떨어지면 그건 상상이지 판단은 아닌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최근 여러 통의 전화에서 ‘태XX이 그러는데’로 시작하는 김 위원장 건강 이상설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며 “‘그분이 무슨 정보가 있을 수 있나. 있으면 스파이다’고 대꾸한다”고 밝혔다. 최근 태영호(태구민) 미래통합당 당선인이 김 위원장 신변이상설에 대한 북한 반응이 매우 이례적이라고 평가한 데 대한 지적으로 풀이된다.

그는 “판단할 때 전제를 세우는데 극도로 신중해야 한다. 상당수 전문가를 비롯한 많은분들이 전제를 무시하고 상황을 사실로 단정한 후 갖은 의혹을 쏟아내곤 한다”며 “모르면 조금 기다려 보는 것도 방법 중 하나. 김정은은 조만간 짠하고 등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1일 미국 CNN 방송은 “김 위원장이 최근 수술을 받은 뒤 중태에 빠졌다는 정보를 미국이 주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보도는 김 위원장이 지난 15일 조부인 김일성 주석의 생일(태양절) 행사에 불참해 혼란을 가중 시켰다.

한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 가운데 미국 정부 당국은 김 위원장의 신변에 관한 무성한 소문이 “추측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미 국방부의 한 고위 관리는 25일(현지시간) 시사주간지 뉴스위크에 “우리는 북한 지도부 상황이나 김 위원장의 건강에 관해 결론적인 평가를 내릴 만한 어떠한 추가 정보도 얻지 못했고, 그러한 조짐을 보지도 못했다”며 “파트너 국가들의 군대를 포함해 서태평양과 아시아 지역의 우리 군은 역사적으로 표준적인 수준의 준비태세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