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터넷 은행법·금산분리 완화 역점”

“인터넷 은행법·금산분리 완화 역점”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4-26 22:20
업데이트 2020-05-14 1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초선 버킷 챌린지] <6> 보수 ‘금융통’ 윤창현 당선자

이미지 확대
미래한국당 윤창현 당선자가 지난 24일 서울 영등포구 미래한국당 당사에서 진행한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금산분리 완화 등 의정 활동 계획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미래한국당 윤창현 당선자가 지난 24일 서울 영등포구 미래한국당 당사에서 진행한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금산분리 완화 등 의정 활동 계획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기존 정책으로 우리 경제는 수많은 기회를 잃었습니다. 정부여당에 건설적 비판을 내놓는 역할을 하겠습니다.”

미래한국당 윤창현(60) 당선자는 지난 24일 서울 영등포구 미래한국당 당사에서 서울신문 기자와 만나 경제를 소비자 보호나 서민금융 지원의 관점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산업 발전의 길도 함께 모색해 한국경제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열변을 토했다. 금융연구원장과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장을 지낸 그는 경제학계에서도 대표 ‘금융통’으로 불려 왔다.
●소비자 보호·서민금융 지원이 다 아냐

윤 당선자는 21대 국회는 당분간 ‘코로나 국회’로 가야 한다고 봤다. 경계위기를 비롯해 코로나19의 여파로 발생한 수많은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뤄야 한다는 의미다. 특히 일부 경제정책에 대해선 “유턴도 하고 다듬으면서 이번 기회에 문재인 정부 2기 정책을 모색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유턴’해야 할 경제정책으로는 탈원전과 소득주도성장을 꼽았다. 그는 “현 정책은 경기하락 국면과 정반대되는 정책”이라며 “우리 상황에 맞는 정책으로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자는 특히 인터넷은행법 처리, 금산분리 완화 등에 의지를 내보였다. 그는 “금산분리와 같은 도그마로 인해 우리는 세계경제에 나타난 수많은 기회를 잃고 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특히 “온라인 금융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핀테크뿐 아니라 전자지급을 이용한 스테이블 코인(암호화폐의 일종), 최근 나타난 페이스북의 가치고정 코인 리브라 등 새로운 기회가 많이 생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자는 “새 기회에 도전할 수 있도록 이를 뒷받침하는 법을 만들어 우리 경제의 먹거리가 될 수 있도록 하고, 금융산업 육성 및 경쟁력 강화 관련 법들도 챙겨야 한다”며 할 일이 많다고 했다. 희망 상임위원회로는 정무위원회와 기획재정위원회를 꼽았다.

●여당에 건설적 비판, 합리적 대안 내겠다

야당 의원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안고 있다고도 했다. 그는 “정책통, 경제통 등으로 말씀해 주시는데 그만큼 기대에 부응해야겠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면서 “알맞은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여당에는 합리적 비판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4-27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