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 탄핵 청원에…靑 “국민의 다양한 뜻 겸허히 받아들인다”

대통령 탄핵 청원에…靑 “국민의 다양한 뜻 겸허히 받아들인다”

이주원 기자
입력 2020-04-24 15:20
업데이트 2020-04-24 15: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답변하는 강정수
답변하는 강정수 강정수 청와대 디지털센터장이 24일 문 대통령의 탄핵과 응원을 청원하는 글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청와대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탄핵을 요구하는 청원에 “어느 의견도 허투루 듣지 않고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강정수 청와대 디지털센터장은 24일 문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청원하는 글과 응원을 청원하는 글 등 4건의 청원에 대해 “이번 청원들은 정부 정책에 대한 국민의 다양한 뜻”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2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문 대통령을 응원하는 내용의 청원과 탄핵을 촉구하는 청원이 잇따라 올라왔다. 경쟁적으로 참여자가 몰려 응원청원에는 약 150만 4000명, 탄핵촉구 청원에는 146만 9000여명이 동의했다. 또 ‘문 대통령과 질병관리본부 등 정부 부처에 감사한다’는 청원에는 49만여명, ‘문 대통령 탄핵반대’ 청원에도 35만여명이 참여했다.

강 센터장은 탄핵 촉구 청원에 대해 “헌법 제65조는 ‘대통령 등 공무원이 직무집행에 있어 헌법이나 법률을 위배한 때 국회는 탄핵의 소추를 의결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절차의 개시 여부는 국회의 권한이다. 청와대가 답변하기 어렵다는 점에 대해 양해를 구한다”고 부연했다.

강 센터장은 이어 문 대통령과 질병관리 본부 등 정부를 응원하는 청원에 대해서는 “불안하고 불편한 상황에서도 정부를 믿고 지지해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며 “정부도 국민 여러분을 믿고, 오로지 방역에만 전념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강 센터장은 “코로나19 확진자 숫자가 18일부터 20명 이하로 유지되는 등 진정국면으로 들어서고 있다”며 “세계가 우리나라 국민의 성숙한 시민의식과 방역정책 등을 높이 평가하고, 세계적 위기 속에 방역에 관한 새로운 국제기준을 정립하는 주도국가로 평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